제가 근 한 달간 많이 아팠습니다. 어디가 크게 고장 난 것 같지는 않은데 온 몸이 아픕니다. ‘아마 갈 데가 가까워서 일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거기다 화장실 다녀오다가 미끄러져 벌러덩 넘어졌습니다. 그 후유증인지 온 몸이 꼭 매 맞은 느낌이네요.

다다익선(多多益善)이란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평소 죽음에 관해 관심이 많습니다. 미리 미리 죽음을 연마해 두면 떠나 갈 때 종종걸음을 치지 않아서 좋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정현채 서울대의대 내과 학(소화기학) 교수는 10년 넘게 ‘죽음 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 <우리는 왜 죽음을 두려워 할 필요 없는가?>에서 죽음에 관한 것을 발췌, 요약 정리한 것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 임종 직전 신체 변화

우리가 임종이 가까워지면 신체에 몇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중감소·식욕감퇴·쇠약·부종 같은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정신착란, 불안, 흥분 같은 정신적 증상이 같이 나타납니다.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하거나 수면시간이 늘어나고 세상사에 대한 관심도 옅어집니다.

임종이 좀 더 가까워지면 소변 배출량이 감소하고, 호흡 변화와 함께 가래 끓는 소리가 나며,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푸른빛이나 자줏빛 반점이 나타납니다. 이밖에 떨림, 발작, 근육경련, 정신착란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요. 그런데 병원에서는 임종이 임박한 환자가 이 같은 발작 증세를 보일 경우, MRI같은 정밀검사를 하거나, 간질을 억제하는 주사약을 투여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병원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 같은 조치를 취합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았을 경우 의료진은 살인죄로 고소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노쇠는 고장이 난 것이 아닙니다. 이를 테면 기계가 수명을 거의 다한 것과 같은 이치이지요.

미국의 사회운동가 ‘스콧 니어링’은 100세가 돼 세상을 떠날 때, 주위 사람들에게 “죽음은 광대한 경험의 영역이다. 나는 힘이 닿는 한 열심히 충만하게 살아왔으므로, 기쁘고 희망에 차서 간다. 죽음은 옮겨감이나 또 다른 깨어남이므로 모든 삶의 다른 국면에서처럼 어느 경우든 환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둘째, 삶의 종말체험은 죽음과 관련해 일어나는 중요한 영적 현상이다.

근사체험(近似體驗)은 세상을 떠나기 전에 어떤 환영을 보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체로 먼저 떠난 가족이나 친지 또는 친구가 임종하는 사람을 마중 나옵니다. 이는 임종하는 사람과 가족 모두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마지막 선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근사체험은 죽음 직전에 경험하는 사후 세계로서 자신이 죽었다는 인식을 갖고 체외이탈을 경험하고, 터널을 통과하거나 밝은 빛과 교신하며, 천상의 풍경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상을 떠난 가족, 친지와 만나고 자신의 생을 회고하는 공통점을 보입니다. 이렇게 ‘죽음은 꽉 막힌 벽이 아니라 열린 문이며, 다른 차원으로의 이동을 뜻하는 것’이지요.

셋째, 죽은 뒤 어떻게 될까?

신비 가들에 따르면, 인간은 육신이 죽은 후 소멸해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파동의 에너지체로 존재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영혼의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파동으로서만 존재하는데, 비슷한 파동을 지닌 영혼들은 서로 모이게 됩니다. 즉 영혼의 유유상종(類類相從)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육신을 벗어나 비물질계로 옮겨 갔다고 해서, 갑자기 깨달음에 이르는 것은 아닙니다. 이생에서 성취한 영적인 발달 정도에 따라, 각자의 영혼이 끌리게 되는 여러 수준의 차원이 있는 것입니다. 영계에는 비슷한 진동수를 가진 영혼들의 공동체가 수없이 존재하며, 이들과 계속 유대를 갖고 집단을 이뤄 존재하게 됩니다.

낮은 도덕적 특이 중력을 지닌 사람들은 일단 낮은 수준으로 몰립니다. 하지만 발달한 영들은 같은 레벨 영들의 도움으로 더 높은 수준으로 점차 진화해 갑니다. 죽어서 육신을 벗어난 신참 영혼은, 사후 1차 영역에 머물게 됩니다. 이렇게 근사체험이나 삶의 종말체험을 알고 있으면, 죽음에 대해 막연히 품고 있던 불안과 공포가 크게 줄어듭니다.

어떻습니까? 우리는 죽음 준비를 하나씩 구체적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저 역시 가지고 있는 각종 도서, 서화, 자료 등을 모두 신축할 원불교 여의도교당 문화원에 기증한다고 유언을 해두었습니다. 유언장은 두 딸들에게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말해주는 형식으로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육신은 화장해 가까운 우리 선산(先山)에 뿌려달라고 유언을 해 두었지요.

그리고 죽음이 임박해 병원으로 실려 갈 때, 일체의 치료를 거부하는 <의료거부의정서>도 이미 작성해 두었습니다. 우리의 육체는 죽으면 지수화풍(地水火風) 사대(四大)로 흩어집니다. 하지만 영혼은 다른 차원으로 건너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의 죽음을 슬퍼할 것이 아니라 소주 한 잔 나누면서 같이 살던 때를 추억하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소태산(少太山) 부처님께서는 「세상 말이 살아 있는 세상을 이승이라 하고, 죽어 가는 세상을 저승이라 하여, 이승과 저승을 다른 세계 같이 생각하고 있으나, 다만 그 몸과 위치를 바꿀 따름이요 다른 세상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니라.」 하셨습니다.

한 없이 부족한 몸입니다. 이생에서 대도정법을 만나 덕화만발을 통해 마음껏 법을 설하다가 기쁘게 가면, 제 ‘영혼의 여로’가 외롭지는 않겠지요!

단기 4354년, 불기 2565년, 서기 2021년, 원기 106년 11월 5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