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결국 '검찰'..김웅 "고발장, 검찰측에서 들어와 당에 전달"
'뉴스버스' 김웅 통화녹음 공개..'법세련'에도 고발청탁?..조성은 "'손준성 보냄' 자료 '검언유착 제보자X' 고발사건에"

[서울 =뉴스프리존]정현숙 기자= '뉴스버스'에서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통화 녹음을 직접 공개했다. 김웅 의원이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제보자 조성은씨와의 통화에서 언급했던 '저희'가 굉장히 중요한 대목인데 '저희'는 결국 검찰로 드러났다.

'뉴스버스' 유튜브 화면 갈무리
'뉴스버스' 유튜브 화면 갈무리

4일 뉴스버스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시절 검찰이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등 여권 정치인에 대한 고발 사주에 연루된 김웅 의원이 기자와의 통화에서 "검찰 측에서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만 한 것 같다"라고 여러차례 반복한 사실이 확인됐다.

당시 미래통합당에 고발장을 전달한 김 의원은 ‘누구에게 받았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검찰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줄곧 발뺌해 왔다. 이날 뉴스버스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검찰측, 윤 총장측'이라고 시사했다는 게 나타난다.

김 의원은 뉴스버스가 지난 9월 2일 '윤석열 검찰'의 선거개입 사건을 최초 보도하기 직전 취재기자와의 통화에서는 "검찰측" 또는 "윤석열 총장 측"이라고 분명하게 말했다.

뉴스버스는 이날 녹취록을 공개한 이유에 대해 국민의힘 경선 투표가 4일 종료됐고, 김웅 의원이 계속 "고발 사주 실체가 없다"라거나 "정치공작이다"라고 주장해서 해당 내용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뉴스버스가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김 의원은 뉴스버스 기자에게 “그거(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명예훼손 피해자인 고발장)는 제가 봤을 때 어떻게 보면 검찰 측 입장에서 들어왔던 것 같고, 저는 사실 그 부분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이고 그때 정확히 기억은 안 난다”라고 말했다. 뉴스버스가 ‘고발 사주’ 의혹을 첫 보도하기 직전 이뤄진 통화 내용이다.

김 의원은 “최강욱이 그런 발언을 하는 걸 보고 제가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는 문제제기를 했었고, 이건 분명히 위법 소지가 있다고 생각하니까 그쪽(검찰)에서 아마 (고발장을) 보내줬을 수도 있다”라고도 말했다.

최강욱 대표는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이 실제로 자신의 법무법인에서 인턴 활동을 했다며 자신이 발급한 인턴증명서가 허위가 아니라는 취지의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 6월 1심에서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어 김 의원은 “그거(윤 전 총장 측근인 한동훈 검사가 ‘검·언 유착’ 사건 피해자라는 고발장 내용)는 제가 보기에는 그쪽의 입장을 전달해준 것 같다. 그래서 저는 그걸 받아서 그냥 그대로 패스만 해준 것 같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최강욱 그거(공직선거법 위반)는 분명히 그랬다는 것이고, 나머지는 예를 들어 검찰 쪽이 혹시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되니까 그걸 검찰 안에서 해결하기 어렵다고 해서 보내줬을 수는 있고, 저는 그냥 전달만 한 것 같은데 그 내용은 기억이 안 난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3일 공수처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취재진에게 “고발 사주란 제가 보기에는 완전히 억지이고 실체가 없는 것”이라며 "공수처는 윤석열 수사처"라고 공수처를 도리어 몰아붙였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들이 “녹취록 속의 저희는 누구냐?”라고 질문하자 '저희'의 실체는 비껴가면서 "우리 원장님(박지원 국정원장)이 원하는 날짜가 아니었다"라며 "그 부분에 대한 수사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고 동문서답으로 횡설수설했다.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은 국힘 법조인 출신 인사들의 비리 발뺌과 관련해 “법꾸라지의 전통”이라고 일갈했다. 범죄 연루 정황이 뚜렷한 인물들이 납득이 안가는 난해한 해명으로 혐의를 부인하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김 전 의원은 4일 SNS에서 "아들 50억이 나와도 부인하는 곽상도, 텔방과 통화 복구되어 전문이 나와도 기억 안난다 발뺌하는 김웅, 보냈다는 기록이 나와도 반송한 거라는 손준성, 다 검사 출신. 법망 피하는데 귀신 같은 검찰 법꾸라지들”이라고 비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김웅, 검경수사권조정을 '거대한 사기극'이라고 비난하면서 사직하고 국회의원이 되었다. 수사권조정이 되면 나라가 망할 것처럼 선동했던 언론들은 앞다투여 김웅을 키워주었다"라고 언론과 김 의원을 싸잡았다.

그는 "이후 김웅은 '윤석열 검찰'과 은밀히 소통하며 최강욱 등에 대한 고발에 앞장 섰다. 통화내용이 공개되자 '기억나지 않는다'며 발뺌한다"라며 "'사기죄 전문 검사 김웅'은 이러한 사기질을 일삼는 '정치인 김웅'을 어떻게 볼 것인가? 그의 사직의 변에는 이하 문장이 있다. '평생의 더러운 이름이 남는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결국, 우리는 이름으로 남습니다.'"라며 김 의원의 사퇴의 변을 반사해 꼬집었다.

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갈무리
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갈무리

공수처는 김 의원을 손준성 검사와 같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피의자로 수사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해 4·15 총선 직전인 4월3일과 8일 윤 총장의 최측근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과 공모해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을 겨냥한 고발장을 조성은씨(당시 미래통합당 선대위부위원장)에게 전하며 고발을 사주한 혐의를 받는다.

고발사주 증거 돌려막기..조성은 "손준성 보냄 SNS, 같은 날 법세련도 가져"

지난해 4월 3일 김웅 의원이 텔레그램을 통해 조성은씨에게 고발장을 넘기면서 방 폭파를 지시하는 장면. 뉴스버스 
지난해 4월 3일 김웅 의원이 텔레그램을 통해 조성은씨에게 고발장을 넘기면서 방 폭파를 지시하는 장면. 뉴스버스 

한편 고발사주 제보자 조성은씨가 자신이 김웅 의원으로부터 받았던 페이스북 캡처 사진이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가 검언유착을 보도한 MBC 기자와 '제보자X' 지모씨를 고발한 사건에도 쓰였다고 밝혔다. 또 다른 고발사주가 있었거나, 해당 캡처 사진을 검찰도 확보하고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지난 3일 조씨는 TBS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에서 "적어도 증거 돌려막기가 있었지 않았나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4월 3일 제게 '손준성 보냄'으로 88장의 페이스북 캡처 자료들이 왔다. 그런데 그날 한 시민단체가 MBC를 고발했다. 또 4월 말에도 법세련이 제보자X를 고발한 건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조씨는 "두 사건에서 제가 세상에 공개하지 않은 페이스북 캡처 본들이 동일한 이미징과 사이즈로 제출됐더라"라고 밝혔다. 그는 "좋아요·댓글 숫자나 캡처 시간이 동일하더라. 또 4월 3일 이후 제보자X가 비공개로 돌린 페이스북 게시물도 있었다"라고 강조했다.

진행자 신장식 변호사는 "시민사회단체에서 냈다면 고발 사주의 정황이고, 검찰측에서 냈다면 조씨에게 온 자료가 검찰로부터 나왔다는 증거가 된다"라며 "어느 쪽으로 가더라도 부적절한 증거 돌려 막기"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