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의혹 수사 요청…"시간 끌수록 대선 개입 의혹만 키울 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화천대유 비리 관련 검찰의 수사에 대해 "제식구 감싸기, 늑장수사, 선택수사, 이런 구태들과 결별할 절호의 기회로 보고 검찰은 철저하게 수사에 나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시간을 끌수록 검찰이 수사로 대선에 개입하겠다는 의혹만 키울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화천대유 비리와 관련해서 검찰 수사의 칼끝이 정말 무디게 느겨진다. 또 더디기만 하다"며 "검찰 출신 야당 대선후보와 야권 인사들이 대거 연루돼 수사에 부담을 가질 수는 있지만, 비리와 범죄의 구조 자체는 그리 복잡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법 도박장 수사 구조와 유사한 것 같다"며 "돈의 흐름을 추척해 돈을 만진 사람들을 조사하고, 불법으로 돈을 먹은 사람을 잡으면 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화천대유 사건과 관련해 '4대 국민적 의혹 규명'을 검찰에 요청한다"며 "첫번째는 대장동 토건비리 판돈 조성을 묵인해 준 윤석열 주임검사의 직무유기, 그리고 연희동 주택 매각 대금에 대한 포괄적 뇌물 여부"라고 말했다.

이어 "두번째로 공공개발을 막고, 민간개발을 강요해 대장동을 거대한 투기판으로 키운 국민의힘 소속 공직자들의 배임 행위, 또 이 과정에서 금품이 오갔다면 뇌물수수 의혹이고 세번째는 그 투기판에 뒷돈을 대주면서도 이자 외 배당금을 전혀받지 않고 특정인에게 배당을 몰아준 하나은행 관계자들의 배임, 또는 이 과정에서 금품이 오갔으면 배임수재 의혹"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투기판을 키우고 지키는데 일조한 대가로 돈을 나눠 가진 이른바 '50억 클럽' 멤버들의 뇌물수수 또는 알선수재 의혹"이라며 "화천대유 4대 의혹을 검찰은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거듭 압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