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창원사람들 야외 좌담회
“육·해·공 활보하는 창원의 새 미래, 진해에서 시작”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창원시는 17일 오후 진해구 여좌지구 소공원 일원에서 ‘창원형 실리콘밸리, 진해의 미래’를 주제로 창원사람들 좌담회를 가졌다.

좌담회는 김사숙 전 MBC경남 국장이 진행을 맡았고 허성무 창원시장, 이규환 한국재료연구원 부원장, 전종식 경남대학교 산학협력중점교수가 참석했다.

진해 육군대학 터에서 열린 창원사람들 좌담회 창원시
진해 육군대학 터에서 열린 창원사람들 좌담회 ⓒ창원시

창원시는 50년 넘게 군 교육기관(육군대학·해군교육사령부)으로 사용되다 유휴지로 남은 진해구 여좌동 924-1 일원을 진해첨단산업연구단지로 조성할 방침이다. 올해 말 터 조성이 끝나면 한국재료연구원과 중소조선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혁신연구기관이 집적화된다.

좌담회에서 이규환 부원장은 “현재 많은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첨단 소재를 개발해 시장에 진입하기까지 시험 평가, 실증, 제품 장착 등 과정에서 신뢰성을 담보 받기가 매우 열악한 실정”이라며 “진해 여좌지구에 들어서게 될 제2재료연구원은 ‘국가 소재 실증, 실용화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종식 교수는 “산업 생태계 질적 변화가 디지털 변혁 기반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진해첨단연구단지가 디지털 융합 기술과 스마트그린 산업을 선도하는 새로운 메카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전 교수는“4차 산업혁명 관련, 건강한 산업 공유지 정책이 우선되어야 사람이 모이고 선순환 지역 혁신 생태계가 만들어진다”며 “진해첨단연구단지의 인공지능(AI), 자율 주행, 로봇 산업 육성은 진해신항과 가덕도공항 운영 및 성공 모델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좌담회를 지켜보는 시민들은 첨단연구단지 조성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마이크를 잡은 시민들은 창원시장에게 경제효과와 진해 발전 정책 등 자세한 설명을 듣고자 했다.

진해첨단연구단지는 32만 7291㎡ 터에 연구·생산·주거·행정 기관이 들어서며, 오는 2028년까지 입주 기관이 순차적으로 들어서면 상근 인구 2000여 명 유입이 예상된다. 창원시는 이곳이 연구와 창업의 꿈을 펼치는 ‘창원형 실리콘밸리’로 재탄생하면 생산 유발액 1조 6149억 원, 1만 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성무 시장은 이 같은 내용을 설명하며 “진해 구도심의 근대 문화유산이 국가 등록문화재로 가치를 인정받은 만큼 진해구를 역사 교육 장소와 관광 명소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허 시장은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국책사업인 진해신항 조성과 가덕신공항 확정으로 창원역에서부터 신항~가덕신공항~지하철 명지·녹산선~부산 진역으로 이어지면 부산과 창원은 하나의 생활권이 된다”며 “육·해·공(스마트산단·진해신항·가덕신공항)을 주도하는 창원의 미래 중심에 진해가 있다”고 덧붙였다.

창원사람들 좌담회는 현재 창원시가 마주한 현안을 놓고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시민들과 직접 논의하고, 이를 창원기록더하기(아카이브) 콘텐츠로도 활용하는 프로젝트다. 이날 진행된 토론 내용은 향후 창원기록더하기(아카이브)에 저장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