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관 2021년도 대중교통 시책평가 최우수 수상

[경남=뉴스프리존] 박유제 기자= 창원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1년도 대중교통 시책평가에서 전국 1위인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시상은 오는 15일 서울 로얄호텔서울에서 ‘대중교통 서비스 및 시책평가 워크숍’에서 표창을 수여하게 된다.

대중교통 시책평가는 국토교통부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을 위해 2년 주기로 실시되고 있다. 전국 161개 특별·광역·시·군을 인구규모와 도시철도 유무에 따라 5개 그룹으로 분류하고, ▶대중교통 시설 ▶대중교통 서비스 ▶대중교통 행정 및 정책지원 ▶대중교통 이용자 등 4개 부문 19개 지표, 51개 평가내용에 대해 서면평가를 실시하고, 주민 만족도 조사와 현지실사 결과를 토대로 우수 지자체를 선정한다.

사진은 창원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출범식 창원시
사진은 창원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출범식 ⓢ창원시

시는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시범도시 선정사업 시행’ ‘우리나라 최초의 도심 내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구축’ 등 굵직한 사업추진으로 대중교통 신규정책 도입과 대중교통 활성화 지원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밖에도 수요자 중심의 대중교통 서비스, 각종 편의시설 확충, 대중교통 행정지원 등 전 분야에 걸쳐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이번 수상으로 창원시의 대중교통시책이 전국에서 으뜸임을 입증됐다”며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창원특례시 출범에 맞춰 간선급행버스(S-BRT) 구축, 버스노선 전면개편 등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