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로남불" 맹공, 입만열면 '가짜뉴스' 타령…진정성 없는 '썩은 사과'"
김건희 5일 연수가 뉴욕대 경력 둔갑.."해병대 캠프 2박3일 갔다 오면 해병대 출신이냐"
국힘 변명마다 꼬여.."뉴욕 5일 투어 다녀오고 학력이라고 말하는게 공정인가?"

[뉴스프리존]정현숙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뉴욕대 5일 연수가 경력으로 과대하게 부풀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아울러 삼성미술관 전시로 내세운 경력도 삼성플라자로 해명했지만 그마저도 다른 전시로 드러났다.

김건희씨는 서울대 지도자 과정 6개월 과정에 포함된 5일 뉴욕대 연수를 학력으로 기재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김씨가 지난 2013년 안양대에 제출한 이력서에 뉴욕대 5일 강의를 뉴욕대 연수라고 적었다고 허위이력을 제기했다.

학력란에 5일 단기방문을 넣는 것은 허위라는 게 민주당의 주장으로 일반적인 시민 여론도 같은 시각이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학력란에 연수라고 적은 것은 문제가 없다고 반박하면서 민주당의 '가짜뉴스'로 대응하고 선대위를 고발한다고 엄포를 놓는 모양새댜.

국민의힘은 김씨가 지난 2006년 김건희씨가 뉴욕대에서 수업을 듣던 모습의 사진이 포함된 당시 중앙일보 기사를 증거로 제시하며 더불어민주당에  "명백한 가짜뉴스다. 즉시 사과하고 철회하기 바란다"라고 주장했다.

기사에 따르면 김건희씨는 2006년 10월 23일부터 27일까지, 서울대 GLA과정의 마지막 코스로, 뉴욕대 스턴 비즈니스 스쿨에 5일동안 청강을 했다. 김씨가 서울대 과정 안에 있는 5일 프로그램을 뉴욕대 자체 연수 프로그램을 수료한 것처럼 이력서에 허위 기재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네티즌들은 "뉴욕 5일 투어 다녀오고 학력이라고 말하는게 공정인가?" "서울대 프로그램인데 어떻게 뉴욕대 연수인가" "해병대 캠프 2박3일 갔다 오면 해병대 출신이냐" "그당시 기사에도 일주일 간 기사가 있는데 그걸 마지 석박사 받기 위해 공부하러 간 사람처럼.. 국민을 바보로 아나" "리플리 증후군 맞다" 등의 반응을 내놨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의 서울대 동영상에 찍힌 모습도 부정하고 김학의 전 법무부 장관의 동영상도 부인하던 전례들 들어 국힘이 김건희씨를 감싸고 도는 것에 비아냥만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2006년도 뉴욕대 학사 안내를 확인한 결과 김씨가 이력서에 적은 과정과 동일한 과정은 존재하지 않았다. 가장 유사한 이름의 과정은 정식 MBA 2년 과정의 일환"이라며 "김씨가 주장한 뉴욕 스턴 스쿨 연수과정은 허위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주장했다.

신현영 선대위 대변인은 김씨의 뉴욕대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안양대와 수원여대에 제출할 이력서에는 뉴욕대 연수라고 쓰면 안 된다"라며 "서울대 6개월 지도자 과정 중 뉴욕대를 잠시 방문한 것을 뉴욕대 학력이라고 우기면 해외에서 공부한 수많은 유학생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건희 삼성플라자도 개인초대전 아닌 단체전시로 내용도 달라"

김건희씨는 삼성미술관에서 개인 초대전 'Portrate' 전을 열었다면서 개인 경력란에 적어 허위로 드러나자 분당 삼성플라자 갤러리에서 전시를 열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거짓이란 증언이 나왔다.

“김건희나 김명신(개명 전 이름)이란 작가가 출품한 ‘Portrate’ 제목의 전시를 본 적이 없습니다. 기억에 전혀 남아있지 않아요.”

이홍복(69) 전 삼성플라자 갤러리 관장이 지난 18일 '한겨레' 통화에서 한 발언이다. 이 전 관장은 1998년에서 2005년까지 경기도 분당 삼성플라자 갤러리 관장을 맡았다.

김건희씨가 18년 전 도록에 ‘삼성미술관 기획 ‘Portrate’전’에 참여했다는 허위 경력을 실은 것을 두고 “삼성플라자 갤러리에서 전시했던 것”이라고 한 해명을 뒤집은 것이다.

이 전 관장은 “개관 때부터 폐쇄될 때까지 작가들과 전시를 다 지켜보고 기록한 책임자가 저인데, ‘Portrate’라는 전시 작품은 물론 김씨의 명단도 본 적이 없어 그의 해명은 허위라고 생각된다. 당시 전시장 공식 명칭은 삼성플라자 갤러리였다. 소수 작가들이 삼성플라자 미술관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삼성미술관 명칭은 누구도 쓰지 않았다”라고 증언했다.

이에 대해 김건희씨 측은 “삼성플라자 갤러리에서 김씨가 참여했다”라고 해명하며 해당 전시 팸플릿 사진을 매체에 공개했다. 팸플릿을 보면, 2003년 7월9~15일 삼성플라자 갤러리에서 열린 ‘휴먼스케이프닷컴’전에 참여한 작가 15명 명단에 김명신이란 이름이 있다. 개인 초대전으로 부풀린 경력이 허위였음이 판명됐다.

김씨가 처음에는 도록에 삼성미술관이라고 썼다가 허위로 밝혀지자 삼성플라자 갤러리였다고 해명했다. 또한 전시 이름도 초대 개인전인 ‘Portrate’가 아니라 여러명이 참여한 ‘휴먼스케이프닷컴’전이었다고 입장을 바꾼 것이다.

앞서 국힘은 지난 18일 김건희씨의 서울광남중학교 교생 '실습’을 교사로 '근무’한 이력으로 논평을 내놓아 조롱거리에 올랐다. '교생'은 해당 학교로부터 급여는 물론 근무로 들어가지 않는 어디까지나 실습하는 학생 신분일 뿐이다. 김씨는 허위 이력이 제기되자 삼성미술관이 아닌 삼성플라자라는 해명을 내놨지만 전시 내용마저 바뀌었다. 아울러 뉴욕대 연수 또한 이력 부풀리기를 위한 '기망행위'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