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배우자 형편에 따라 청와대 시스템 흔들어서는 안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집권시 대통령 배우자를 보좌하는 청와대 제2부속실을 폐지하겠다"는 발언과 관련, "김건희씨 허물을 덮기 위해 국가 시스템을 '내 맘대로 개편'하는 것이 윤 후보가 말하는 상식인가"라고 반문했다.

임세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후보 배우자의 형편에 따라 청와대 시스템을 흔드는 것은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세은 대변인은 "이에 더해 윤 후보 선대위는 '대통령 배우자 지원 제한 규정'을 추진하겠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배우자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 폐지에 이어 역할도 줄이겠다고 공언하는 셈인데 윤 후보 발상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임 대변인은 "지금 애먼 청와대 제2부속실이 문제가 된 것은 누가 봐도 김씨의 허물을 가리기 위함"이라며 "정작 국민 미래를 위한 공약 발표는 뒷전이면서 부속실 폐지가 마치 국민의힘 제1 공약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2부속실이 폐지되더라도 ‘배우자 보좌’라는 고유 업무는 새로운 부서가 맡게 될 것이 뻔하며, 배우자는 대통령의 업무를 상호 보완하기 때문에 국민의힘의 주장이 실현될 수 없다고 전문가들은 의문을 제기한다"고 덧붙였다.

임 대변인은 "외교 활동에 있어서도 배우자의 역할은 중요하다. 대통령의 배우자는 국빈으로 초청받아 문화, 종교, 교육 등의 다양한 일정을 소화하고, 재외동포 격려 등의 주요한 역할도 수행한다"며 "오히려 퍼스트레이디의 역할을 강화하는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도 배우자가 역할을 제대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만들자는 주장이 나오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윤 후보는) 국가 운영에 있어 대통령 배우자의 역할이 엄연히 존재하는데, 이를 자의적으로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라면서 "국제적 관례로 진행되는 외교 현장에서 대통령 배우자의 기능과 역할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을 답해달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