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백지희 화백 ]문화는 일반적으로 사회의 주요한 행동 양식이나 상징체계를 의미하는 사회사상, 가치관, 행동양식을 말하는데 학문적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는 인간이 자연환경에 적응하면서 만들어진 생활양식과 습관, 관습, 기술, 예술 등 그에 따른 산물로1) 사상, 의상, 언어, 종교, 의례, 법이나 도덕 등의 규범,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포괄하는 ‘사회 전반의 생활양식’을 문화라 한다2). 다시 말해서 인류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생활을 영위하며 전개시키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모든 생활양식의 유산을 문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특히 문화는 음악․미술․문학․연극․영화와 같은 예술 분야에서 두드러지게3) 나타나며 지리적․기후적 환경에 의해서 다양성을 갖는다. 하지만 경제개발․교통․정보통신의 발달은 문화의 다양성, 즉 전통문화를 지키는데 위협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전통문화를 잃어간다는 것은 민족의 정체성을 잃어간다는 것으로 민족의 원천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그 민족의 뿌리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킨다는 것은 민족의 생존의 문제인 동시에 그 민족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다.

▲ 백지희 화백

전통문화의 계승은 단순히 옛것을 찾고, 전통문화를 알고 아끼며 계승시키는 것을 말하는 일차적인 차원을 넘어 민족의식과 주체성을 확립하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전통을 보존한다는 것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뿌리를 튼튼히 하는 것이다. 조상의 삶과 지혜가 정신이 깃들어있는 전통 문화 중 전통회화는 시간의 흐름을 이겨내지 못하고 퇴색, 열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보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전통회화 원작을 보존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모사복원이 일반화되어 있다. 모사복원을 위해서는 수 없이 많은 임모를 통해 체득해야만 하고 옛 문헌과 화론을 통해 제대로 이해하고 습득하는 동시에 조형미의 중심이 되는 선, 색채, 면, 구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한국 전통문화, 회화의 가장 큰 특징이 곡선이다. 직선은 간결한 형태로 남성적, 직선적, 단순함, 긴장감, 굴복되지 않는 성질을 나타낸다4). 하지만 곡선은 점이 평면상이나 공간 내를 연속적으로 움직일 때 생기는 선으로 어떤 면에서는 예측이 불가능하고 아주 복잡하다. 직선이 지적, 인공적, 논리적인 반면에 곡선은 자유롭고 율동적이며 감정적, 관념적, 자연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회화의 선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선과 결합하여 역동성을 가지며 밀도 있는 공간을 만든다. 이는 모사 복원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인 중 하나가 선이며 그 선을 중심으로 면과의 조화가 복원을 위한 출발점이다.  

 

1) Rev. Ed., Keywords: A Vocabulary of Culture and Society, NewYork: Oxford UP, 1983,
2) Jary, D. and J. Jary, The Harper Collins Dictionary of Sociology, 1991, p.101.
3) John Berger, Ways of Seeing, Peter Smith Pub. Inc., 1971.
4) John Berger, Ways of Seeing, Peter Smith Pub. Inc., 1971.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