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프리존] 문태형 기자= 2020년 경기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추진한 『청평리 범죄예방 도시환경디자인사업』을 가평군(군수 김성기)은 완료했다.

톳골안심지하차도 모습 (사진제공=가평군청)
톳골안심지하차도 모습 (사진제공=가평군청)

해당 사업대상지(청평리 톳골길 28 ~ 잠곡로 37)는 주변지역 대비 범죄 비율이 높고, 어둡고 좁은 골목길로 인해 인적이 드물고 시설물이 잘 관리되지 않아 노후된 건물이 방치돼 있어 범죄 발생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이 높았던 지역이다.
 
가평군은 범죄 및 범죄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관련 분야 전문가 및 유관기관(가평경찰서)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주민과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해 현장 및 범죄유형을 분석하고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를 도입했다. 

청평리 범죄예방 도시환경디자인사업을 통해 어두웠던 마을에 CCTV와 야간조명을 설치해 주민들의 보행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시설을 설치해 어린이 통학로 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마을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쉼터와 화단을 조성하고, 방치된 노후 시설물을 정비하는 등 다양한 물리적 환경개선을 실시하고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유도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지역 이미지를 제고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위험 공간을 개선해 군민의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해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