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청 입구 (사진제공=연천군청)
연천군청 입구 (사진제공=연천군청)

[경기=뉴스프리존] 문태형 기자= 연천군(군수 김광철)은 13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일부 이전을 위한 5만 6196명의 서명부와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국토교통부는 연천군 옥산리에 ‘도로인프라 국가성능시험장(K-ROAD)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2020년까지 48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주행도로 건설, 기상재현 도로성능평가시설 등 R&D를 구축하는 1단계 사업을 마쳤다.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2단계 사업은 2020년부터 318억 원의 예산을 들여 도로포장 성능평가 시설과 지반 구조물 성능평가 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2단계 사업이 진행 중인 K-ROAD 시설에는 최소한의 상주인력만 근무하고 있으나,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시행되는 3단계 사업 추진과 더불어 시험장·시설이 늘어나면서 도로 인프라 관련 상주인력이 추가로 연천군에서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

연천군은 양해각서(MOU) 등을 근거로 사업의 신속한 추진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일부 이전을 건의하면서 사업 시작 당시에 바랐던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 연구인력 이전에 따른 인구 유입, 관련 사업 활성화 등의 지역경제 부흥을 기대하고 있다.

김광철 군수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일부 이전을 통한 근무인력의 연천 상주야말로 K-ROAD 조성사업 활성화의 근간”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관광·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연천군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