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치료약·중증 치료용 모발이식 등…"野 무조건 반대 포퓰리즘"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4일 "탈모치료에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겠다"며 46번째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을 발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탈모인이 일상에서 겪는 차별적 시선과 불안, 대인기피 등의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공감과 더불어,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탈모 치료가 곧 연애고 취업이고 결혼이다’는 단 한 문장이지만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모를 절박함이 담겨 있다"며 "탈모인이 겪는 불안, 대인기피, 관계 단절 등은 삶의 질과 직결되고 또한 일상에서 차별적 시선과도 마주해야 하기에 결코 개인적 문제로 치부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치료를 받는 환자 절반 이상이 30대 이하의 청년층이고, 남녀 비율도 거의 비슷할 만큼 특정 연령, 성별의 문제도 아니다"라며 "현재 전체 탈모 치료 환자의 2%를 제외한 나머지 치료는 노화, 유전으로 인한 ‘미용’ 목적으로 간주 돼 건강보험 적용이 제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싼 약값으로 인해 동일 성분의 전립선 치료제를 처방받는 서글픈 편법, 이제는 끝내야 한다"며 "국가가 적절하게 지원해 탈모 치료에 도움을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탈모치료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겠다. 적정한 본인부담율과 급여 기준을 시급히 정하겠다"며 "중증 탈모 치료를 위한 모발이식의 건강보험 적용 확대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과 사회적 논의를 거쳐 적정 수가를 결정하면 건강보험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급여화가 이뤄지면 안정적인 시장이 형성돼 관련 제품 개발이 활성화될 것이고, 이에 따라 기존 제품 가격도 인하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박근혜 정부에서 미용으로 취급되던 치아 스케일링, 고가의 임플란트에 건강보험을 적용한 사례를 언급하며, "이때와 달리 탈모인들의 고통과 불편을 외면한 채 포퓰리즘으로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정치적 내로남불에 가깝다"면서 야당의 반발에 대해 비판했다.

그는 "치료 받는 국민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라며 "탈모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당 선대위는 이번 공약화 과정이 그간의 요구를 세심히 살피고 실질적 필요성에 대한 다양한 자료 검토 및 논의를 진행한 결과라는 입장이다.

현재 탈모 관련 치료비, 샴푸, 화장품, 식이요법, 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4조 원대 이상의 시장이 형성돼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병적 탈모’로 진료받은 인원은 23만3,000명으로 2016년 21만2,000명 대비 9.9%로 증가했다. 30대 이하 탈모환자는 51.4%로  절반이 넘는다. 

또 탈모환자는 남성이 13만3,000명(57.2%)으로 여성에 비해 다소 많았지만, 50대 이상에서는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