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융합·집중화전략 중심에… 국가 균형발전 주역이 돼야”

19일 국민의당 대전시당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프리존)
19일 국민의당 대전시당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스프리존)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9일 “대전을 과학특별자치시로 지정해 대한민국의 과학수도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국민의당 대전시당에서 가진 지역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이 과학기술 중심국가로 우뚝 서려면 전략적 선택과 집중이 매우 중요한데, 그 중심에 대전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대전이 미래 대한민국에 필요한 첨단 과학기술의 공급지가 되고, 기술기반 산업 육성의 메카가 되며, 수도권 중심국가에서 지방 중심국가로의 교체를 이끌어 내는 국가 균형발전의 주역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안 후보는 과학수도 조성 특별법 제정, 대전으로 과학기술 부처와 공공기관 이전, 첨단과학 기술 융합 혁신클러스터 육성, 대전과 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대덕벨리의 초일류 과학기술 연구 허브 도약 등 5개 공약을 제시했다.

그는 “특별법을 통해 대전시 명칭을 ‘대전과학특별자치시’로 바꿔 그 위상과 권한을 강화하겠다”며 “행정 수도와 과학 수도를 양축으로 충청권 혁신융합 메가시티를 조성해 특성화된 국가 균형발전의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과학수도는 과학기술 관련 정부 부처와 출연연구기관, 민간기업, 대학이 집적돼 있어야 한다”면서 “현재 세종시에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를 우선 이전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대전에 우주 국방 혁신클러스터와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조성, 대전세종경제자유구역청 설치도 공약으로 내놨다. 

그는 “대전지역의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우주연구원, 한화 등 기업연구소, KAIST 등의 연구역량을 융합하고, 대덕특구의 바이오 연관 출연연구기관(9개)을 중심으로 충남의 그린바이오, 충북의 바이오 생산시설과 연계하겠다”고 했다.

또 “대전의 과학기술 기반 연구개발 능력, 바이오 등 핵심 분야의 원천기술 기반, 특허, 세종시의 행정기관과의 융합으로 글로벌 경제도시로 키워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연구하기 좋은 정주 환경을 만들어 10년 안에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나올 수 있게 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글로벌 인재가 모일 수 있는 연구환경과 처우개선을 포함한 좋은 정주 환경을 만들겠다. 과정이 성실하고 도덕적인 문제가 없다면 결과에 대해서는 실패의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이라며 “999명이 실패하더라도 1명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적 연구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