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일산 등 1기 신도시 자족 가능한 스마트도시로 탈바꿈"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4일 "GTX 플러스 프로젝트로 수도권 30분대 생활권, 젊은 일자리로 가득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경기도 용인시 용인포은아트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활기차게 살아 움직이는 경기도, 청년이 미래를 꿈꾸며 마음껏 일할 수 있는 경기도, 한반도 평화경제를 선도하는 경기도가 돼야 한다"며 경기도 공약을 발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4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용인포은아트홀에서 경기도 정책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4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용인포은아트홀에서 경기도 정책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경기도는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이자 전국 인구의 4분의1을 차지하는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라면서 "경기도를 누구보다 잘 아는 이재명이 경기도의 대전환, 반드시 이루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 공약으로 ▲GTX 플러스 프로젝트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1기 신도시 자족가능한 스마트도시로 재탄생 ▲경기 남부권 첨단산업‧반도체 허브 조성 ▲경기 북부 평화경제 가반 확충 ▲자연‧사람 공존 경기 동부 조성 ▲생태 문화공간 경기서부 구축 등을 제시했다.

그는 "수도권 전역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교통혁명을 추진해 경기도민의 직주근접을 대폭 높이겠다"며 "지금까지 착착 진행해온 교통망 구축 사업을 기초로 GTX에 신규 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GTX-A·B·C 노선의 속도를 높이겠다"며 "'선 교통, 후 입주’ 원칙을 분명히 지켜 3기 신도시 입주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GTX-A+는 동탄에서 평택까지, GTX-C+ 북부 구간은 동두천까지, 남부 구간은 병점·오산·평택으로 연장과 금정에서 안산과 오이도까지 연결(기존선 활용)을 추진키로 했다.

또 GTX-D는 현 정부의 김포~부천 구간을 당초 경기도의 제안대로 김포~부천~강남~하남 구간까지 연결하기로 했다. GTX-E는 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 노선을, GTX-F는 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 노선을 추진한다.

서부선은 서울대 관악산역부터 안양까지 잇도록 하고, 3호선 북부를 대화~금릉~경의중앙선으로 연결하고, 남부는 성남·용인·수원까지 연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을 신속하게 착공해 김포에도 서울과 직접 연결되는  지하철 시대를 열고 교통난을 해소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5호선(방화~김포), 6호선(신내~구리~남양주), 7호선(옥정~포천), 8호선(성남판교~서현~광주오포), 9호선(강동~하남~남양주), 인천 2호선 김포·고양 연장과 고양~은평선 신설과 소사·대곡선의 파주 연장 조기 마무리, 금천~광명선의 원활한 신설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전 구간 조기 개통을 적극 지원하고, 양재IC와 동탄IC에 걸친 경부고속도로 경기도 구간의 지하화를 추가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수원 군공항 이전과 연계해 경기남부 공항건설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1기 신도시 다섯 곳은 신도시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 낡은 도시가 돼가고 있다. 주차난, 층간소음, 노후된 기반시설로 생활환경이 나빠지는 중"이라며 "이른바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신도시 특별법’을 만들어 베드타운이 된 신도시를 자족 가능한 스마트도시로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재건축‧재개발과 리모델링 규제를 완화하고 주민께서 선호하는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도록 하겠다"며 "용적률이 500%까지 허용되는 4종 일반주거지역을 적용하고 인허가를 신속히 진행해 시간과 비용을 확 줄이겠다"고 밝혔다.

또 "리모델링은 세대수 증가와 수직증축으로 사업성을 높이고, 중대형 아파트의 세대 구분 리모델링을 확대하겠다"며 "재개발 활성화를 위해 종 상향과 같은 추가 인센티브 부여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주요 역세권은 주거와 상업, 산업이 어우러진 성장거점으로 만들겠다"며 "도시형 첨단산업 기반을 구축해 혁신역량을 모으고 직주근접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신도시 여건에 맞게 트램‧드론‧도심항공교통과 같은 최첨단 교통수단이 도입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3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에서 열린 '매타버스' 화성,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화성 시민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3일 오후 경기 화성시 동탄에서 열린 '매타버스' 화성,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화성 시민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이 후보는 경기도 4개 권역별 맞춤 공약도 제시했다. 

그는 "경기 남부권을 첨단산업과 반도체 허브로 만들어 젊은 일자리를 대규모로 창출하겠다"면서 "경기권 4개 테크노밸리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첨단산업 거점 밸트'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광명·시흥은 첨단산업과 제조·유통·주거가 융합된 혁신클러스터로 키우고 판교에는 ICT 기반의 핀테크와 팹리스 등을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용인은 반도체 국가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조성하고, 반도체 배후도시로 조성 중인 용인 플랫폼시티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화성·오산·기흥·평택·이천을 반도체 거점 단지로 육성해 경기남부를 글로벌 반도체 허브로 만들고, 안산 강소연구개발특구를 ICT 융복합 부품소재 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고 피력했다.

이 후보는 "70여 년간 국가안보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온 경기 북부에 특별한 보상으로 보답해 평화경제 기반을 확충하겠다"며 "평화경제특구법 제정을 적극 지원해 남북경제협력의 새 모델을 만들겠다. 접경지역을 대륙으로 진출하는 첨단산업단지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판문점을 거점으로 DMZ관광을 활성화하고, DMZ를 생태평화지구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경기에서 강원까지 이어진 DMZ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DMZ를 안고 있는 접경지역 발전을 위한 행정협의체를 설립하겠다고도 했다.

이 후보는 "경기 동부권은 2,600만 수도권 인구의 식수원인 팔당 상수원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희생을 감내해 왔다"면서 "중첩되고 불합리한 입지규제는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보전이 불가피한 지역은 더 크게 보상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하남~양평간 고속도로, 국도3호선 이천~여주 사업, 수서~광주,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 하남~남양주~포천 고속도로 신설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 친환경 모빌리티 체계를 구축하고 헬스투어 힐링특구 조성과 스마트팜 보급, 첨단농업 육성 지원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생태 문화 공간이 살아 숨 쉬는 경기 서부를 만들겠다"면서 "물, 숲, 바람과 문화가 공존하는 생태공원을 조성해 도민들께 행복한 일상을 선사하겠다"고 했다.

안양천, 안성천과 오산천, 경안천, 문산천과 한탄강 등에 친환경 생태공원 조성을 지원하고, 안양교도소 이전을 조기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더욱 폭넓은 권한과 책임으로 우리 경기도민의 삶을 바꾸고, 경기도를 또 한번 도약시키겠다"면서 "나아가 대한민국의 축소판 경기도를 바꿨던 것처럼 대한민국의 대전환, 반드시 해내겠다"고 힘줘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