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24일, 경기도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른바 '50억 클럽'과 관련해 곽상도(63) 전 의원을 재 소환했다.

화천대유 1호 사원'인 아들의 퇴직금 혹은 산재위로금 50억 파문으로 국민의힘 탈당에 이어 의원직 사퇴 의사까지 밝힌 곽상도 의원, 그는 문재인 대통령 일가와 조국 전 장관 일가에 대해 집요한 공격을 제기해온 대표적 친박계 정치인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천대유 1호 사원'인 아들의 퇴직금 혹은 산재위로금 50억 파문으로 국민의힘 탈당에 이어 의원직 사퇴 의사까지 밝힌 곽상도 의원, 그는 문재인 대통령 일가와 조국 전 장관 일가에 대해 집요한 공격을 제기해온 대표적 친박계 정치인이다.

이날 오후 지난해 11월 27일 첫 소환 이후 58일 만으로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곽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화천대유 1호 사원'인 아들 병채(32)씨를 퇴직금 혹은 산재위로금 50억 수령 논란으로 곽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 사업자인 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화천대유에 취업시키고 (세금 제외 25억원)을 챙긴 혐의(특경가법상 알선수재)를 받는다. 검찰은 화천대유가 참여하는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곽 전 의원이 성균관대 후배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58·구속기소)씨의 부탁을 받고 하나금융그룹 측에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보고 있다.

한편, 곽병채씨는 대장동 개발과정에서 발굴된 문화재 문제를 해결했으며, 문제의 50억 퇴직금은 산업재해에 대한 위로금 성격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곽병채씨는 지난해 10월8일, 경찰 조사를 받고 나오면서 모자를 푹 눌러 쓴 채 고개도 숙인채 취재진 앞에 나타났다. 

곽병채 씨는 '5~6년 일하고 퇴직금 50억 받았다는 걸 누가 납득하겠나'라는 취재진의 질의에 "경찰조사 성실히 받았다. 성과급 관련해서 성실히 말씀드리고 나왔다"며 원론적 답만 하고 차량 포르쉐 조수석에 탑승한바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