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11개소 195억3천여만원 투자

[전북=뉴스프리존] 최미영 기자= 군산시가 원도심과 읍면지역의 수질 및 재난대응 강화를 위해 하수도 정비에 집중투자 한다.

군산시, 하수도 정비 확대로 수질 및 재난대응 강화(사진=군산시)
군산시, 하수도 정비 확대로 수질 및 재난대응 강화(사진=군산시)

시는 주거지 생활환경 개선과 새만금유역 수질개선을 위해 올해 우·오수 분류화 사업 및 농어촌지역 하수처리장 조성 등 11개소에 195억 3천여 만원을 집중투자 한다고 27일 밝혔다.

또 시는 하수도 보급률을 현재 92.3%에서 오는 2025년까지 97.4%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우·오수 분류화 사업은 ‘군산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원도심, 조촌동, 구암동, 개정동, 산북동 등 동지역과 옥구읍, 옥산면, 서수면, 개정면, 성산면, 어청도 등에서 진행된다.

근대문화역사 지역인 원도심 일원은 현재 중앙분구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올해 말까지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금암분구와 성산지구는 올해 3월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

또 개정분구와 구암․조촌분구는 실시설계용역을 상반기 중 마무리하고 환경부 협의를 거쳐 하반기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읍면의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사업은 5개소에 시행 중이며, 어청도 일원은 올해 6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옥구읍(다기)과 옥산면(봉동), 서수면(하장곤), 개정면(정수)은 설계 중으로 신속히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연내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상습침수 지역에 대한 재해예방도 추진된다. 산북동 일원 도시침수 예방사업(2단계)은 지난 2020년 6월 설계가 착수해 올해 8월 중 본공사가 들어갈 계획으로, 펌프장 및 유수지를 신설해 집중호우와 해수면 상승시 하수 관로내 역류로 인한 도시침수에 조기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추진 중인 하수관거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생활오수와 우수를 분리함으로써 가정마다 개인 정화조 폐쇄로 분뇨수거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우수는 하천이나 해역으로 방류하고, 오수는 기존 하수처리장으로 유입시켜 방류수역의 수질오염 저감을 통해 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과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종혁 수도사업소장은 “하수관거 정비로 집중호우 시 도시침수 예방과 주민의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정주 생활여건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각 가정의 배수설비 사업시행시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고, 시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국비확보를 통해 주민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