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력양성

▲ 장국찬 서울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선임위원

우리나라 직업교육훈련은 60년대 경제개발 5개년계획이 추진되면서 산업화에 따른 부족한 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1967년 제정․공포된 직업훈련법에 의하여 직업 훈련제도가 시행되었고, 또한 70년대에는 중화학공업육성시책에 따라 종래의 공업 교육이 직업교육형태로 개편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능인력 육성에 힘입어 이들 직업교육훈련시설에서 연간 10여만 명에 가까운 기능 인력을 양성 배출함으로써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바 있다. 즉 70년대 노동집약 산업에 필요한 단순기능공을 원활히 공급하여 산업성장의 계기를 마련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80년대에는 우리 산업이 점차 기술집약 산업으로 발전하면서 필요했던 기술·기능 인력의 수급이 원활하였다.

그러나 90년대부터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세계화, 개방화 추세로 우리 산업의 기술이 급변하고 기존의 직업교육훈련체제로는 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기능 인력을 원활히 공급하지 못하여 결국 부문간/직종간/업종간 인력수급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정부의 각종 규제에 따른 제도운영의 경직성 때문에 민간부분의 자율적 직업훈련을 활성화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며, 이로 인하여 직업훈련체제는 산업사회의 기술․기능 수요변화 추세를 제대로 따르지 못하여 교육훈련과정이 융통성 있게 운영되지 못한데 기인한 것이다. 또한 교육훈련내용도 현장과 유리되어 산업사회의 기술․기능인력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였다.

정부는 이 같은 인력수급 불균형을 초래한 원인을 해소하기 위하여 1993년도부터 시행된 신경제 5개년계획의 일환으로 그 동안 관 주도로 실시해오던 공공직업교육훈련을 민간주도로 추진하기 위하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건립 중이던 10개 공동직업훈련원 중 8개 직업훈련원을 1994년 4월 1일 대한상공회의소에 이관하였으며, 부산 등 8개 직업훈련시설에 2년 양성과정 21개 직종이 설치되어 4,320명을 양성하게 되었다. 실업자 및 재직근로자 교육훈련의 활성화를 위하여 중소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토록 하여 훈련프로그램 개발, 교재 개발, 학습매체 개발에 참여하고 채용예정자 및 재직근로자 교육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산업수요에 부합한 교육훈련』에 선두적 역할을 하였다.

대한상공회의소 직업교육훈련사업의 교육훈련 운영방침은 산업현장 적응력을 제고하여 산업구조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고, 산업사회의 수요에 부응하는 기술․기능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또한 맞춤식/주문식 교육훈련과정도 가미하여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직업교육훈련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첫째 지역별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정을 탄력적으로 설치․운영하여 훈련과정의 다양화를 지향하였고 현장직무분석을 실시하여 현장 기술․기능을 교과에 반영하고 현장제품 위주의 종합과제를 실습과제로 적용하여 우리식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훈련을 실시였으며, 특히취업과 동시에 현장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취업업체가 필요로 하는 직무내용을 교과내용에 반영하여 산업현장 위주의 교육훈련을 실시하였다.

또한 훈련지도방법을 개선하여 종래의 주입식 교육훈련방법을 교사중심에서 훈련생 중심의 자율적 훈련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참고자료를 각 실습실 및 강의실에 비치하여 훈련생이 자율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지도교사가 아무때나 편리한 시간에 정보를 보내고 훈련생도 필요한 시간에 정보를 받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중소기업 중심으로 임금위주의 취업지도를 탈피하고 취업업체의 직무내용을 사전에 조사 분석하여 수료생 각자 능력에 맞추어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이직률을 최소화하며, 취업한 수료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현장직무능력 향상교육훈련으로 추수지도와 우수수료생에게 해외에서 전문기술․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외연수도 실시하였다.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은 이와 같은 인력양성 시스템을 교수학습방법으로 차별화하였으며, 독일 지멘스에서 실험 적용하여 전국에 확대하였던 Project 및 전이지향적 교수-학습방법을 도입하여 우리의 실정과 여건에 맞도록 개편할 수 있도록 실험훈련을 실시하였다. Project의 수행은 산업현장 제품위주의 종합과제를 교육훈련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적용하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서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는 문제해결을 위해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기능을 과제의 수행과정에서 서로 연계된 형태로 습득하게 하여 이해력을 향상하였다. 전이지향적 훈련이란 한번 배운 것을 변화된 새로운 상황에 응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있어서 이전의 학습에서 터득한 경험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과정에서 핵심적 자질을 육성토록 하며 훈련의 종결단계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새로운 직무영역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기술의 지속적인 발달과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은 생산, 조립, 보수유지에 있어서 작업장, 작업형태 등을 모두 바꾸어 놓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작업자의 핵심적 자질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핵심적 자질이란 개인의 중요한 인성적 특성을 말하며 인간의 공동생활을 위하여 핵심이 되는 요소이다. 이는 근로생활에서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도 폭넓게 작용하는 요소이다. 예를 들면 개인적인 측면으로는 조직적 행동, 주도적 태도, 의사결정 능력, 융통성, 능동적 태도, 문제 해결적 사고방식 등과 같은 개인적 성품과 관련된 요소이며, 사회적 측면으로는 협동능력, 사회적 책임감, 남을 도와주려는 태도, 공정성과 같은 인간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소이다. 이와 같은 교수-학습방법은 인력양성의 수준과 질을 결정하게 되고 특히 4차 산업혁명에서는 응용력과 창의력 그리고 문제해결력이 대단히 중요하고 인력을 채용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