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를 비롯해 여러 대도시에 포탄을 쏟아부으면서, 유럽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강력한 제재를 내리면서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결제망에서 러시아를 퇴출하는 문제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시 곳곳은 쑥대밭이 됀것 관련하여 유럽연합(EU)을 떠난 영국은 러시아의 SWIFT 차단을 원하고 있지만 프랑스와 독일, 네덜란드 등 일부 EU 회원국들은 자국이 입을 피해를 우려해 퇴출 결정만큼은 마지막 순간까지 미뤄야 한다는 입장이다.

러시아는 군 시설만 정밀 타격했다고 밝혔지만,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러시아를 SWIFT에서 내쫓는 것은 가능한 옵션이지만 "최후의 수단"이라고 말했다고 AFP,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르메르 장관은 이날 오전 파리에서 열린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 비공식 회의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모든 옵션은 테이블 위에 놓여있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속속 올라오는 영상들과 증언은 많이 보도되면서 회의에 참석한 크리스티안 린트너 독일 재무부 장관도 기자들에게 이미 결정한 제재 방안 외에도 모든 선택지는 열려있다면서도 SWIFT에서 러시아 차단과 같은 조치에는 신중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수도 키예프 지역에 굉음과 함께 파괴된 채 주저앉은 차량과 엎어진 채 널브러진 시신, 그리고 불타오르는 아파트 참혹 그 자체로 린트너 장관은 "우리는 이미 러시아 은행들을 완전히 막았기 때문에 러시아와 거래는 중단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더 많은 추가 조치가 가능하겠지만 그 결과를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러시아에 내리는 제재는 유럽 경제에 해를 끼치기보다는 러시아 경제를 힘들게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린트너 장관은 설명했다.

포격은 동이 트기 전, 새벽 4시부터 시작됐다. 앞서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도 러시아를 SWIFT에서 퇴출하는 조치는 유럽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EU 국가들이 망설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기 때문에 러시아의 SWIFT 퇴출 문제는 마지막 선택지로 남겨놔야 한다는 게 뤼터 총리의 입장이었다고 AP 통신이 보도했다. 이들과 달리 영국과 러시아와 국경을 접한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은 러시아를 즉각 SWIFT에서 내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사 시설만 정밀타격한다던 러시아 말과 달리, 벤 월러스 영국 국방부 장관은 "러시아를 SWIFT에서 차단하길 원하지만, 모두가 동참하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라며 "계속 동맹국들을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포탄 공격이 민간인 지역을 가리지 않으면서 무고한 희생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와 인접한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도 러시아를 즉각 SWIFT에서 내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에길스 라비츠 라트비아 대통령은 "북한과 비슷한 범죄 정권을 세상과 격리해야 한다"며 러시아에 더욱 광범위한 제재를 촉구했다고 dpa 통신이 보도했다.

여기에 SWIFT는 전 세계 200여개국에서 1만1천곳이 넘는 금융기관이 사용하는 전산망으로 국경을 초월해서 돈을 거래할 때 필요하다.

러시아가 SWIFT에서 차단당하면 해외 금융기관과 돈을 주고받는 일이 거의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러시아 입장에서 가장 두려운 제재로 여겨진다. 우크라이나는 이 시스템에서 러시아를 차단할 것을 촉구해 왔다.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 러시아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거래를 해온 유럽에도 상당한 경제적 타격을 안길 수 있다.

유럽 은행들이 러시아에 빌려준 돈을 제때 돌려받을 수 없게 되는 점도 일부 유럽 국가들이 러시아의 SWIFT 퇴출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다.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25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추가적인 제재를 긴급히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셸 상임의장은 이날 트위터에 전날 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이 합의한 대러 2차 제재는 크고 가혹한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 "추가 패키지를 긴급히 준비중"이라고 말했다.

미셸 상임의장의 이 같은 발언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이날 EU에 더 강력한 제재를 부과할 것을 촉구한 몇시간 뒤에 나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EU 행정부 수장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대화한 뒤 트위터에 "러시아에 대한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EU는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독립을 승인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지역과 EU간 무역을 제한하는 등의 1차 제재를 가한 데 이어 지난 24일 회원국 정상들은 러시아의 금융, 에너지, 무역 부문 등을 겨냥한 2차 제재에 합의했다.

EU는 상황의 추이에 따라 추가 제재를 더 내놓을 수 있다고 거듭 밝혀왔다.

그러나 포탄 공격이 민간인 지역을 가리지 않으면서 무고한 희생이 커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