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선임위원 장국찬

[뉴스프리존=장국찬 서울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선임위원] 교사가 학생을 가르친다는 것은 단순하게 지식과 기능을 전달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과 기능을 배우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인간이 인생을 바람직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하고, 직업생활을 원만하게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성품과 태도를 함께 가르치고 배우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학생들의 인간적 성장발달은 교사의 성품과 지도력, 그리고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학생을 잘 가르친다는 것은 교사의 전문지식과 기능, 그리고 가르치는 기술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교사가 훌륭한 성품과 지도력을 지니고, 학생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격려하는 능력과 열의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 관계로부터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성품은 친절성, 예의, 책임성, 적극성, 창의성, 타인의 권리존중, 타인을 배우려는 자세, 좋은 작업습관, 부드러운 말씨, 배우고자하는 의욕 등등 한없이 많다. 학생들이 직업교육훈련과정을 끝내고 이와 같은 성품을 지니고 교육훈련기관을 떠나는 것을 바라볼 수 있다면, 진정한 직업교육훈련이 이루어 졌다는 증거 일 것입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바람직한 성품과 태도를 갖도록 하려면 무엇보다도 우선 학생들 자신이 교사를 신뢰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되어야 한다.

종종 어떤 교사는, “어느 어느 학생은 정말 구제불능 이야!”라고 속수무책이라는 말을 하는 경우가 있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사실일 수 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교사와 학생이 다 같이 상호신뢰에 바탕을 두고 그러한 상황을 개선하려는 참된 노력을 해보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이 있다. 흥미를 갖지 못하고 책임감 없이 행동하는 학생일지라도 교사가 간단히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면 대개는 성공하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로 하여금 교사가 학생들 자신을 좋아하고,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것을 즐겁게 생각하며, 교사가 학생들을 신뢰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여야 한다.

또한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이 배우는 것에 대하여 교사가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학생들을 친근감 있게 대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사에 대하여 신뢰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학생들이 교사에 대한 신뢰는 교사 개인의 성품은 물론 교사의 지도력에도 크게 좌우 된다. 따라서 교사는 교수-학습현장에서 늘 자신의 지도력을 평가 검토하고 부족한 것을 개선 보완하도록 노력 하여야 한다.

교사의 성품과 지도력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신뢰를 얻는데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데 있어서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며, 학생의 도덕적 사회적 성장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교사가 훌륭한 성품과 지도력을 지녔을 때 학생들은 교사의 성품과 지도력을 흉내 내고, 모방하려고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가 아는 사람 또는 만난 사람 중에서 가장 훌륭한 성품과 같아지고 싶어 하는 것이 사실이다. 훌륭한 성품과 지도력을 지닌 교사는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 훌륭한 지도자적 위치에 설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직업교육훈련교사는 자기 전문기술분야의 지식과 기술, 그리고 교수기법을 지속적으로 향상 발달시키는데 노력 하여야 함은 물론이고 자신의 성품과 지도력의 개발을 위하여 부단하게 노력하여야 된다.

교사는 교과서에 담긴 지식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교사의 지위에 머물러 있을 수도 있고 국가중흥의 비전을 보는 예언자(인사)가 될 수도 있다. 교사의 품위, 임무, 사회적 지위를 만드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교사 자신들이다. 교사들이 자신을 또 자기의 사명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가 평범한 직업인일 수도 있고 사회나 국가의 숨은 적임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여기에 우리는 진지하게 참된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고귀한 비전을 생각하고 참된 스승으로 존경 받을 수 있도록 바람직한 교사상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