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반성과 혁신으로 강한 야당·민생 중심 정당을 만들겠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25일 "무능과 독선, 불통, 부정부패 등 국민의힘 정권의 잘못은 국민의 편에서 따끔하게 지적하되, 잘한 일에 대해서는 제대로 평가해주고, 필요한 일은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견제와 협력은 야당의 책임과 의무다. 견제는 강력하고 확실하게 하면서도 국민을 위한 협력의 교집합을 넓혀 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윤석열 당선자와의 통화에서도 민생과 안보만큼은 여야가 없다는 마음으로 힘을 모으겠다며, 국회와 적극 소통해 줄 것을 요구했다"며 "여야가 얼마만큼 협력하는 것은 전적으로 윤 당선자의 의지와 국민의힘의 태도에 달려있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새로운 여야 관계 설정의 첫 관문은 3~4월 국회를 민생과 개혁의 장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만나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포함한 민생 입법 협상을 곧바로 개시하겠다"고 했다.

또 "대선에서 여야가 약속한 대장동 특검과 정치개혁 입법도 국민의힘이 한 발짝 앞으로 나오도록 설득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앞으로 들어설 새 정부 여당에 대한 견제와 균형, 원내 제1당으로서 민생과 입법을 주도해야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먼저 갖는다"며 "어제 원내대표 선거는 더 강한 쇄신과 단합, 개혁의 선택이었다. 철저한 반성과 혁신으로 유능한 민주당, 강한 야당, 민생중심 정당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출발은 당연히 단결이다"라며 "원내대표단이 구성되는 대로 의원총회와 다양한 간담회를 통해 모든 의원들과 함께 원내 전략을 구상하고, 민생 현안과 개혁 입법을 관철시킬 실천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피력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원내수석부대표 발표를 시작으로 원내대표단 인선을 최대한 빨리 마무리하고, 29일부터 원내대표단의 활동을 본격화할 계획"이라며 "견제능력, 소통 역량, 당내 화합을 기준으로 구성될 제3기 원내대표단은 강한 민주당을 위한 베이스캠프고. 위기를 타개할 비상 본부"라고 말했다.

그는 "제3기 원내대표단이 최강의 전력을 갖추고 국민이 만족할 때까지 전속력으로 달리게 하겠다. 민생과 개혁의 양 날개를 한시도 포기하지 않고 반드시 성과를 내겠다"며 "대충대충 하지않고 반드시 결과를 만들어내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