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등 사업비 총 34억원 확보해 이달부터 사업 착수

[강원=뉴스프리존] 이율호 기자= 화천군(군수 최문순)은 지역주민의 에너지 복지 실현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12일 밝혔다. 

화천군 사내면 용담리 지열 시스템 구축 위한 굴착작업
화천군 사내면 용담리 지열 시스템 구축 굴착작업 (사진=화천군청)

화천군은 이미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16억원 등 총 34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이달 사업을 착공한다. 

이 사업은 태양광과 태양열, 지열 등 2종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를 복합 설치, 주민 참여형 에너지 자립마을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화천군은 공모선정 이후 설계 및 감리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2월 업무협약 후 현장 방문조사와 설치장소 등을 확인해 총 311가구를 설치 대상으로 확정했다. 사업은 이달부터 순차 착공되며, 이르면 상반기 중 모든 가구에 설치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화천군은 3㎾ 가정용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경우, 월 4~5만원 내외의 전기요금 감면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지열난방시 등유 대비 약 70%의 난방비 절감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특히 311가구가 신청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시설이 준공되면, 연간 약 1,168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화천군은 일찌감치 사업확대와 2023년 공모사업 준비를 위해 지난 1일 컨소시엄 참여기업 선발을 완료하고, 참여가구 모집도 시작했다. 

최명수 화천부군수는 “LPG 배관망 구축사업 뿐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주민들이 에너지 비용부담을 덜고, 실질적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