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농가 4.429㏊ 재배, 연간 출하량 350톤 예상

[강원=뉴스프리존] 이율호 기자= 화천군(군수 최문순)은 지난 18일부터 사내면 토마토 공동 선별장을 통해 하루 약 2톤 물량의 흑토마토를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으로 출하한다고 24일 밝혔다. 

화천군 사내면 흑토마토 공동선별장 (사진=화천군청)

또한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되는 5월부터는 가락동 뿐 아니라 전국 유명 대형마트와 도매시장까지 납품이 확대된다. 

화악산을 비롯해 화천지역에서 생산되는 흑토마토는 일반 토마토 품종에 비해 섬유질이 풍부하고,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비타민C 등의 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 토마토에 비해 수확 가능시기가 길고, 높은 가격으로 재배농가들에게는 짭짤한 소득을 올려주고 있어 ‘검은 보석’이라는 별명도 지니고 있다. 

흑토마토 재배가 시작된 2015년 당시에는 31톤이 생산됐지만, 불과 8년이 지난 올해 예상 생산량은 그 10배를 훌쩍 뛰어넘는 350톤으로 예상되며, 11개 농가가 4.429㏊에서 흑토마토를 재배 중이다. 

한편 화천군은 판로확대를 위해 2019년 사내면 공동 선별장에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 : 우수농산물관리제도)  시설을 보완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박희숙 군농업정책과장은 “흑토마토 뿐 아니라 화악산 토마토 등 지역 농특산물의 경쟁력 강화, 농가 소득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