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SK에코플랜트는 22일, 서울 종로구 수송사옥에서 디지털엣지와 '부평 데이터센터 공동 개발'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후 합작법인(JV) 출범 행사를 열고, 상업용 데이터센터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디지털엣지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데이터센터 플랫폼 기업으로, 아시아 지역의 디지털 인프라 혁신을 목표로 2020년 설립됐다. 현재 한국,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 4개국에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서울과 부산에 위치한 데이터센터를 인수하는 등 국내 시장에서도 디지털 인프라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사장(오른쪽)과 디지털엣지 사무엘 리 CEO가 화상 회의를 통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사장(오른쪽)과 디지털엣지 사무엘 리 CEO가 화상 회의를 통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에코플랜트)

협약은 인천 부평구 국가산업단지에 120㎿ 규모의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 개발 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양사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국가산업단지에 데이터센터 2개 동을 건설할 예정이다. 각각 1차와 2차 사업으로 나누어 진행될 계획이며, 두 사업을 합친 총 사업비는 약 1조 원 이상의 규모다. 1차 사업은 올해 착공을 시작해 오는 2024년 준공 및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사업을 통해 데이터센터 시공 중심에서 벗어나 초기 사업개발부터 EPC(설계·조달·시공)까지 수행한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020년 스마트데이터센터 사업그룹을 신설, 데이터센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 외에도 캠퍼스형, 모듈러 타입 등 다양한 데이터센터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며, 전력 운영에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도입하는 등 그린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나아갈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 송영규 BU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센터 개발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게 됐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상업용 데이터센터를 성공적으로 준공하고 디지털엣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디지털센터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