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 과정에서 고수해온 '특수군사작전'이라는 용어를 버리고 전면전을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가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을 맹공격했으나 목표로 했던 3개 지역을 함락하는 데 실패했다고 우크라이나군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이 군사적 손실을 보충하기 위해 몇 주 안에 국가총동원령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영국 매체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에 우크라이나 총참모부는 이날 일일 업데이트에서 러시아가 도네츠크의 리만과, 루한스크의 시비에로도네츠와 포파스나를 함락하려고 시도했으나 성공하지 못했고 교전은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벤 월러스 영국 국장방관은 오는 9일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기념일에 이런 발표가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최근 돈바스로 공세의 초점을 옮긴 러시아는 이날 포병대가 간밤에 우크라이나 표적 389개 지점을 타격했다고 주장했다. 세르히 가이다이 루한스크 주지사는 러시아가 지역 전역을 포격했으나 방어망을 통과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상황이지만 민간인 소개가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2월 24일 침공을 개시하면서 우크라이나의 군사력 무력화와 신나치주의자, 극우민족주의 세력 척결을 목표로 한 특수군사작전을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AFP통신은 돈바스에서 러시아군의 전략이 힘으로 밀어붙이기에서 끈질기게 공격해서 계속 고통을 주는 것으로 전환했다고 우크라이나군 관계자와 러시아 군사전문가를 인용해 보도했다. AFP통신은 지형이 불규칙한 돈바스 평원에서 양측의 전선이 체스판처럼 뒤엉켜있고, 우크라이나군은 규모와 장비 측면에서 우위인 적을 상대로 지연 작전을 쓰는 것 이외에 별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러시아가 당초 몇 주 안에 끝내려고 했던 침공은 두 달 넘게 이어지고 있고 공세는 교착 상태에 놓여있다.

텔레그래프는 러시아 군 지도부가 푸틴 대통령에게 '특수작전' 용어를 버리고 전쟁을 선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가 전면전을 선포할 경우 계엄령과 대중 동원령이 가능해진다.

예비군을 소집할 수 있고 징집병들도 추가로 징집기간을 연장할 수 있게 된다.

계엄령이 선포되면 러시아는 외국과의 교역을 중단하고 경제의 상당 부분을 국유화할 수도 있다.

하지만 러시아 국민들에게도 큰 고통이 수반되는 조치여서 푸틴 대통령이 실제 전면전을 선언할 지는 아직은 미지수이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을 맹공격했지만 도네츠크의 리만 등 목표로 했던 3개 지역을 함락하는 데 실패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최근 돈바스로 공세의 초점을 옮긴 러시아는 포병대가 밤사이 우크라이나 타깃 389개 지점을 타격했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그러나 러시아의 공격이 방어망을 뚫지 못했으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민간인 대피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군은 이날 러시아 미사일 한 발이 남부 오데사 공항을 타격해 활주로가 손상되면서 사용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다행히 희생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비행기들은 이날 포위된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에도 계속 공습을 가하면서 우크라이나 군인과 민간인이 피해 있는 아조우스탈 제철소를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군이 전했다.

이런 가운데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은 서방의 러시아 제재 해제가 평화협상의 일부라면서, 평화협상이 어렵게나마 화상으로 매일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 측 평화협상단장인 미하일로 포돌랴크 대통령실 보좌관은 "러시아에 대한 국제 제재 문제는 전혀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고 있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그는 라브로프 장관은 협상에 한 차례도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대러 제재가 협상의 일부가 될 수 없다고 밝혀왔다. 그는 전날 평화회담이 러시아의 '국민 살해에 관한 각본' 때문에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이전에 장악한 수도 키이우 근처 지역에서 잔학행위를 저질렀다고 비난하지만, 러시아 당국은 이를 부인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