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편성 앞당겨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급 가능한 빨리 앞당겨야” 주문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공식 집무 이틀째인 11일 용산 청사 5층 회의실에서 첫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고 “핵실험 재개 이야기도 나오고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보뿐 아니라 국정의 다른 부분들에 어떤 영향을 줄지 세밀하게 다 모니터를 하고 준비를 해달라"고 참모진들에게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구체적으로 북한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북한의 7차 핵 실험 가능성에 우려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경제 이슈와 관련해 "지금 경제가 굉장히 어렵다. 제일 큰 문제가 물가이고, 어려운 경제 상황이 정권 교체한다고 잠시 쉬어주는 것도 아니다"라면서 "각종 지표를 면밀하게 챙겨 물가상승의 원인과 원인에 따른 억제대책을 계속 고민해야 한다"며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이어 “지금 에너지 가격이 모두 상승해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산업경쟁력에도 빨간불이 켜졌다"라며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추경 편성과 관련해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신속한 보상지원이 안되면 이분들이 복지수급 대상자로 전락할 위험이 굉장히 높다"고 지적하며 "그 자체가 향후 국가재정에 큰 부담이 되기에 빨리 재정을 앞당겨 조기 집행해서 이분들이 회생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각 수석비서관의 업무가 법적으로 구분되어 있는 게 아니다. 서로 함께 공유하는 것이고, 다 같은 관점에서 자기 분야를 들여다봐야 한다"면서 "이 방 저 방 다니며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끊임없이 협업해 그야말로 정말 구두 밑창이 닳아야 한다. 그래야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간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자유의 가치가 부각된 반면 통합 언급이 빠졌다'는 일부 여론에 대해 "민주주의 정치 과정이라는 것 자체가 매일 매일 국민 통합의 과정이다. 좌파·우파가 없고 우리를 지지하는 국민과 그렇지 않은 국민이 따로 없는 것이다"라면서 "우리 헌법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본가치를 저는 자유에 설정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복지, 교육, 약자에 대한 따뜻한 배려, 이런 것들이 자유 시민으로서 연대를 강화해야 된다는 책무에 따른 것이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런 생각에서 우리가 어떤 공감대와 공동의 가치를 갖고 갈 때 진정한 국민통합, 국민이 하나가 될 수 있지 않으냐 해서 말씀드린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