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와 새 정부는 민주 영령들이 지켜낸 가치를 승화시켜 번영의 길로 나아 가겠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다”라며 “저와 새 정부는 민주 영령들이 지켜낸 가치를 승화시켜 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하는 윤석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하는 윤석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는 우리 국민을 하나로 묶는 통합의 철학이다"라면서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바로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윤 대통령은 "오월의 정신은 지금도 자유와 인권을 위협하는 일체의 불법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저항할 것을 우리에게 명령하고 있다"며 "5·18은 현재도 진행중인 살아있는 역사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책임있게 계승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후손과 나라의 번영을 위한 출발이다"라면서 "오월 정신이 담고 있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가 세계 속으로 널리 퍼져나가게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3월 정치참여 선언 이후로 세차례 오월 민주묘지를 참배한 바 있다.

또 윤 대통령은 "우리는 42년 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항거를 기억하고 있다"며 "그날의 아픔을 정면으로 마주하면서 우리는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왔다"고 말했다.

고(故) 조아라 선생 묘역 참배하는 윤석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고(故) 조아라 선생 묘역 참배하는 윤석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추모탑에 헌화·분향한 뒤 방명록에 "오월의 정신이 우리 국민을 단결하게 하고, 위기와 도전에서 우리를 지켜줄 것입니다"라고 글을 남겼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