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검증 의지 없이 민원 해결 및 청탁성 질문만 가득
설동욱 목사, 최민희 후보에게 “꼭 시장님이 되실 것 같다”
“재개발 때 건설사에 한 마디 해줄 수 있나?”···사라진 선지자적 외침

[뉴스프리존]송상원 기자= 6월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각 지역의 기독교연합회들이 후보자들을 초청해 견해를 들으며 질의, 응답 시간을 갖는 가운데 눈살이 찌푸려지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기독교연합회라면 단체의 성격에 맞게 기독교적 시각으로 후보를 검증하는데 힘을 쏟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민원 해결 및 청탁성 의견을 제시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총회장 설동욱 목사)는 지난 17일 남양주 다산동에 위치한 예정교회(담임목사 설동욱)에서 시장 후보를 불러내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는데 대부분의 질문 내용이 기독교와 상관없는 것들이었다.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에 속한 ‘진오 기독교연합회’는 복지 공간 확충에 대한 의견을 물었고, ‘중앙지역 기독교연합회’는 조선족 간병인의 갑질 문제에 대한 대책을 물었으며, ‘화도 수동지역 기독교연합회’는 방과 후 교육과 관련한 시의 지원에 대해 물었다.

‘다산지역 기독교연합회’는 시에서 점심 시간 때 상가 주변 식당의 주차 단속을 하지 않으며 편의를 봐주는 것을 언급하면서 교회의 주차 문제 해결에 대해 어떤 방안을 갖고 있는지 물었고, ‘별내 목회자 연합회’는 청학리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철을 신설했으면 한다는 말을 하며 의견을 물었다. 선거에 임한 후보자에게 일반적인 민원 해결 요청을 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모습이었다.

기독교적 시선에서 질문한 것은 차별금지법에 대한 견해를 묻는 정도였다. 그러나 구색을 맞추기 위한 질문이었는지 사회자가 간략하게 말씀해 달라고 하며 비중을 두지 않는 듯한 모습이었다. 후보자의 대답도 원론적인 수준에 그쳤지만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파고들지 않았다. 기독교계에서 본질적으로 신경 써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가만히 있고 민원 해결에만 열심인 모습이었다.

아부성 발언도 나왔다. 남양주시기독교총연합회 총회장 설동욱 목사는 남양주 시장 후보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민희 후보에게 “꼭 시장님이 되실 것 같다”고 하며 추켜세웠다.

또 다른 목회자는 “제가 사랑하고 존경하는 우리 최민희 후보님”이라고 하며 재개발 문제와 관련해 “시장님이 국장을 불러 ‘저기 좀 도와줘라’ 말 한마디면 건설사에서 180도 달라진다. 진짜다. 그건 후보님이 아시는 것처럼 제가 사무총장과 총회장을 하면서 모든 민원을 해결한 사람이다. 시장님이 되시면 그런 부분들을 (어떻게 할지) 답변 좀 부탁드린다”고 했다.

참담한 수준이었다. 기독교적 시선에서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 강력하게 선지자적 외침을 하는 이는 찾아볼 수 없었다.

역사를 보면 기독교는 로마에서 국교가 되기 전 핍박 속에서도 굳은 믿음과 절개로 놀라운 일들을 써 내려갔다. 야성이 살아있었고 사상적으로도 시대 정신을 능가하는 종교였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로마에서 국교로 지정된 후 야성은 사라져갔고 세상과 타협하며 부패했다.

이제 한국기독교계가 되돌아봐야 한다. 신앙의 자유를 침해당할 수 있는 악법들의 입법 시도가 진행되고 있는 이때 무엇에 관심을 두고 행동하고 있는지, 세상을 꾸짖는 추상같은 목소리는 사라지고 권력과 함께 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하나님이 기뻐하실지, 신전의식(Coram Deo)을 갖고 점검해야 한다.

목회자들의 입에서 광야의 소리 같은 선지자적 외침이 사라진다면 기독교는 맛 잃은 소금이 될 수밖에 없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