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규, 김기석 후보, 최명서 후보 실정 등 '공조사격'
쌍용매립장 조성 '우호적 태도' 질타...유착의혹까지 '제기'
인사 비리 등 의혹 도 나와

[선거분석 =뉴스프리존] 박종철 기획취재본부장= 영월군수 선거 지지도 조사에서 과반 넘는 지지를 받고 있는 국민의힘 최명서 후보와 상대 후보들의 기싸움이 막바지 영월군수 선거판을 달구고 있다.

영월읍 전경(사진=영월군 제공)

지난 21일 발표된 지지도 조사에서 국민의 힘 최명서 후보가 54.2%를 얻은 것과 관련, 무소속 박선규 후보(19.4%)와 더불어민주당 김기석 후보(16.6%)측 켐프는 이 조사결과를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는 분위기다.

영월군수 후보. 좌로부터 더불어민주당 김기석, 국민의 힘 최명서, 무소속 박선규 순 (사진=자료사진)

박 후보와 김 후보 양 진영은 당 조사와 자체 조사 결과와는 전혀 상반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불신하면서도 언론사 합동 조사라는 점을 의식해 냉정한 판세분석과 재점검에 돌입한 상태다. 그러면서 양 진영은 긴밀하게 공조체제를 결성해 최 후보의 독주를 막는데 힘을 합치고 있는 형국이다.

박 후보와 김 후보 양 진영은 '최명서 후보의 지난 4년간의 실정을 심판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이자 의무다'는 각오로 최 후보의 재선 저지를 기치로 내세우고 있다.

박 후보와 김 후보 진영은 먼저 쌍용매립장 조성에 대한 최명서 후보의 '어정쩡한'태도를 지적한다. 두 후보 측은 "최명서 후보는 군수 재임 동안 쌍용c&e가 폐광지역에 추진 중인 매립장 조성에 대해 '주민들의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취해왔다"면서 "영월군의 행정 수반자가 영월군 백년대계를 가로막는 매립장 건설을 단호히 저지하지 못하고 우유부단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에 쌍용c&e가 매립장 추진 의지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고 비난했다.

쌍용c&e가 추진중인 폐기물매립장 부지 전경(사진=최병성)  

이어 "최 후보는 유상범 국회의원과 공조하여 쌍용매립장 조성을 도와주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고 하면서 "선거운동기간 유 의원과 최 후보는 수시로 쌍용시멘트 공장을 드나들면서 다른 후보들의 출입은 철저히 통제하고 있는 것을 볼 때 모종의 유착의혹이 의심된다"고도 했다.

쌍용매립장 조성은 현재 영월군에 가장 핫 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업으로 영월군민들도 찬·반의 갈등 속에 내홍을 겪고 있는 터라 누가 군수가 되는냐에 따라 이 사업의 성·부가 좌우될 수 있는 상황이다. 박선규 후보와 김기석 후보는 쌍용매립장 추진에 대해 '절대 반대'의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하지만 최명서 후보는 그 동안 '주민들의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재선에 성공할 경우 원주환경청 본안심사에서 통과되어 영월군이 결정할 단계가 되면 '허가'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박 후보와 김 후보 측은 '최 후보가 당선되면 쌍용c&e는 일사천리로 이 사업을 진행할 것이 불보듯 뻔하다'고 입을 모은다.

환경단체들은 "쌍용c&e가 쌍용매립장 추진을 위해 원주환경청의 승인을 받는다 하더라도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는 영월군이 반대하면 결국 소송에서 대법원이 결정하게 될 사안으로 그만큼 영월군수의 의지에 따라 이 사업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최종 결정권자인 군수가 쌍용c&e의 손을 들어 허가해 준 다는 것은 영월군을 팔아 먹는 것이나 다름없고, 이는 나라를 팔아먹은 이완용과 다를 바 없다"고 경고한 바 있다.  

앞서 단양군 영천리 소재에 (주)거산이 폐기물매립장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환경부의 승인을 얻어 단양군에 허가를 신청하였지만 당시 김동성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와 의회 주민들이 한뜻으로 '반대'를 했고, 결국 행정심판청구소송에서 2013년 대법원에서 패소하여 매립장 추진이 무산된 바 있다.

최명서 후보는 본지의 이 사안에 대한 입장 표명을 묻는 질의에 '묵묵부답' 하고 있다. 분명하게 '반대'의사를 밝히지 않는 저의가 궁금하다.

박 후보와 김 후보 진영은 최근 동강시스타 18홀 증설에 대하여도 최 후보의 실정을 지적한다. "최 후보는 민선7기 선거 당시 동강시스타를 절대 매각하지 않고 회생을 통해 정상화 하겠다고 하여 이를 믿은 군민들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으면서도 군수 취임 후 정부의 지원이 어렵게 되자 즉시 매각 절차를 밟는 등 본인이 약속한 공약을 손바닥 뒤짚듯 뒤짚었다"고 꼬집으며 "자신이 약속한 공약을 가볍게 여기는 사람을 다시 군수로 뽑아 군정을 맡긴다는 것은 또다시 영월군민들과의 이번 약속도 저버릴 수 있다"고 토로한다.

또 "최 후보는 이미 민간에 넘어간 동강시스타 골프장을 다시 18홀 증설을 추진하면서 국토부와 환경부의 승인을 얻지 못하자 '공익사업'으로 둔갑시켜 승인을 받는 편법행정을 하고 있다"고도 지적한다.(동강시스타의 편법 운영과정 및 18홀 증설 공익사업 전환과 관련해 본지에서 기획 취재해 보도한 바 있다)

환경단체 등은 "영월군이 그동안 동강시스타 운영 과정에서 저지른 편법과 최근 18홀 증설을 '공익사업'으로 둔갑시켜 추진하고 있는 사안을 볼 때 향후 쌍용매립장도 '공익사업'으로 둔갑시켜 허가를 내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이 모든 우려의 중심에는 최명서 후보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덧붙여 박 후보와 김 후보 측은 "민선7기에 추진되었던 '덕포도시재생사업' 추진 과정에서 무허가 업자에게 일감을 몰아주었다는 의혹이 있고 인사와 관련해서도 많은 공무원들이 인사불공정을 토로하고 있다"며 최 후보의 불공정한 군정 운영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세간의 의혹들에 대해 본지는 최명서 후보 켐프에 질의서를 보냈지만, 최명서 후보 측에서는 답변을 보내지 않아 최 후보측의 해명을 실을 수 없는 것은 유감이다.

이 처럼 여론조사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최명서 후보를 둘러싼 세간의 의혹들이 불거지고 있어 막판 선거판세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선규 후보와 김기석 후보는 시기적으로 단일화 합의는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전략적인 연대를 통해 최 후보의 재선 저지에 힘을 합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최 후보측은 이러한 상대 후보들의 '네거티브'적 공격에 크게 동요하지 않고 있는 듯 하다. 이미 선거 판세는 최 후보 쪽으로 기울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여론조사에서 최 후보의 지지가 두드러진 것을 부인 할 수 없지만 그 동안의 판세를 보면 일방적으로 최 후보에게 쏠림 현상은 국민의 힘의 지지세와 유상범 의원의 전폭적인 지지에 편승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오는 27일 방송토론회 결과에 따라 현제 1강 2약의 판세가 어떻게 달라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