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배 적과 작업시기 맞아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 취지
과수원 경영주 과수원 내부 알코올 등 소독약제 비치해야
작업 중 수시 소독 각 농가에 당부
‘적과 사용 가위 반드시 소독 후 다른 나무 대상 작업 주문’

[전북=뉴스프리존] 김태현 기자= 무주군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들이 과수원 출입시 작업자와 농기자재의 철저한 소독을 당부했다. 본격적인 사과·배 전정 및 적과 작업시기를 맞아 농가소득에 직결되는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서다.

최근 과수화상병 발생 과원의 역학조사 결과를 보면 이전에 발생한 지역에서 가지치기(전정)·열매솎기(적과) 등 농작업을 마치고 이동한 작업자가 타지역에 과수화상병을 전파한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화상병 예방
화상병 예방

이에 무주군농업기술센터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서는 △과수원 청결관리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 △전정가위·톱 등 소형작업도구 공동 사용 금지 △작업 중 작업자·작업도구를 수시 소독할 것을 각 농가에 주문했다.

특히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는 구별하여 사용하고, 위생덧신·일회용 부직포 작업복 및 장갑 등을 착용해 외부 오염물질이 과수원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적과에 사용하는 가위는 나무 한 그루 작업을 마치고 반드시 소독한 후에 다른 나무를 대상으로 작업해야 한다. 과수원 경영주는 과수원 내부 곳곳에 알코올 등 소독약제 및 소독용품을 비치하여 작업자가 수시로 소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농기자재 소독은 70% 알코올이나 차아염소산나트륨 0.2%가 함유된 락스 또는 일반락스를 20배 희석해 소독액을 만들어 사용하면 과수화상병균을 100% 살균할 수 있으며, 전정가위·톱 등 소형도구는 소독액에 90초 이상 담그거나 분무기로 뿌리고, 나무가 바뀔 때마다 소독해야 한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기술연구과 친환경기술팀 황재창 팀장은 “과수화상병 예방 최선책은 농작업 시 철저한 소독과 과수원 출입 영농일지를 꼼꼼히 기록해야 한다”라며 “농장주와 작업자가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줄 것”을 당부했다.

감염의심 증상이 발견됐을 경우에는 친환경기술팀으로 즉시 신고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