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가평군 등 6개 시군 유·도선 업무 담당자 대상 영상회의 개최

[경기=뉴스프리존] 주영주 기자= 경기도는 지난 27일 가평군, 의왕시 등 도내 6개 시군 유·도선 업무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행락철 유·도선 안전관리 강화 비대면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29일 밝혔다.

경기도‘행락철 유·도선 안전관리 강화 비대면 영상회의’ (사진=경기도청)

이번 회의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야외활동 증가로 유·도선장 이용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유·도선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추진해 선박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최근 충북지역에서 내수면 도선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별 유·도선 운영 현황 및 실태분석을 토대로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감독을 강화해 나가자고 입을 모았다. 

이날 논의된 대책을 살펴보면, 우선 경기도는 오는 10월까지 경기도내 13개 유·도선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도-시군 합동 안전 점검’을 매월 1회 이상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각 관할관청 주재로 유·도선 사업자·종사자 대상 안전의식 함양 교육을 추진, 일일 안전관리 실천, 사고 발생 시 신속 보고·전파 등 초기대응이 적절히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를 다져 줄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수상레저와 유·도선은 동일 운항 수역·항로를 병행하는 만큼, 사업자 간 운항 정보 공유, 선박 간 교차·추월·위험구역 진입 등 운항 규칙을 철저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해당 시군에 지도·점검 강화를 요청했다.

이밖에 회의에서는 △권역별 도상훈련 추진 △코로나19 예방 활동 이행 △선령 초과 노후 유·도선 안전관리 △최근 유·도선사고 사례 등을 공유하며 시·군별 적용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오는 만큼 유·도선 안전관리를 강화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시군에서도 안전관리에 적극적인 관심을 두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