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패배 평가, 특정 인물 책임 여부 묻는 데 집중하면 안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 겸 원내대표는 8일 오는 8월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투표비중 확대 등 '룰 개정'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 "위기상황이기 때문에 충분히 열어놓고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룰에 대한 보완 주장은 늘 나오기 마련이다. 민주정당에서 당연히 있을 수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 문제를 특정 주자의 유불리 문제로 따지면 오히려 갈등이나 혼란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며 "이런 부분까지 감안해서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전대 준비 과정에서 충분히 논의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롭게 구성되는 비상대책위원회는 당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선거 평가 및 쇄신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향후 2년 동안 당을 이끌 지도부를 알차게, 책임 있게 선출해야 한다"며 "촛불로 시작된 문재인 정부부터 이번 지방선거 패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해 철저하고 제한없이 평가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인 평가 범위나 방식, 내용에 대해서는 비대위 및 평가기구에서 논의할 것이다. 이 문제는 당의 쇄신과 직결돼 있다. 평가에 기초한, 성찰과 반성에 기반한 쇄신이 있어야 한다"면서도 "제도적이고 지속적인 당의 변화는 차기 지도부가 해나가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선과 지방선 패배 1차 책임자로 이재명 의원과 송영길 전 대표가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선거 패배에 대한 당의 평가가 특정 인물의 책임 여부를 묻는 데 집중되거나 국한돼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당의 공식적인, 책임 있는 평가기구를 통해 마땅하다"고 했다.

당내에서 이른바 '이재명 책임론'이 불거지며 당이 극심한 내홍을 겪는 상황에서 박 원내대표는 일단 이같은 주장에 거리를 두면서 갈등 봉합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풀이된다.

박 원내대표는 비상위원장으로 내정된 우상호 의원이 '86그룹'이라는 점에서 쇄신 작업이 제한적이지 않겠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본인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기득권을 내려놨고, 당내 의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있다"며 "특히 대선 경선 과정에서 중립을 지켰기 때문에 치우치지 않는 조정과 화합의 리더십으로 위기를 잘 타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전날 의원총회에서 새 비대위원장에 4선의 우상호 의원을 추대했다. 비대위원으로 초선 이용우 의원, 재선 박재호 의원, 3선 한정애 의원과 원외위원장단에서는 김현정 평택을당협위원장을 추천했다. 청년과 여성 등을 대표할 비대위원 3인의 추가 인선은 비대위에 위임키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