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중국 상하이 락다운 해제 이후 아모레퍼시픽의 중국 시장 여건이 점차 회복되고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여기에 북미시장 매출 호조도 하반기 매출 증가에 기여할 전망이다.

신한금융투자 박현진 연구원은 17일, "사람들이 외출을 시작하며 중국 내 리오프닝 기대감은 느리지만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며 "아직 면세나 역직구 판매 실적 회복은 부족한 상황이지만 중국 내 오프라인 매장 휴점률은 4월 30% 대비 5월 20%으로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6월로 갈수록 중국 시장 여건이 점차 나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본사 (사진=연합뉴스)
용산구 아모레퍼시픽 본사 (사진=연합뉴스)

박현진 연구원은 올해 하반기에는 설화수 중심으로 아모레퍼시픽의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최근 아모레퍼시픽은 럭셔리 브랜드 설화수의 자음생 세럼 출시 등으로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며 “국내와 중국 업황 회복 시 아모레퍼시픽의 하반기 이익 레버리지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어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중국은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하자 상하이 등 주요 도시에서 지난 3월부터 대규모 셧다운을 단행했고, 아모레퍼시픽과 상하이 봉쇄의 영향으로 현지 생산라인 가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아모레퍼시픽은 4월부터 5월 초까지 한 달여 간 현지 공장 운영을 중단하기도 했다.

하지만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중국내 사업을 정상화 하고, 약 한달 째 차질없이 정상 운영 중이다. 중국 정부가 지난달 봉쇄 완화 조치를 발표하면서 '화이트리스트 기업'에 아모레퍼시픽을 포함했고, 이들 기업의 영업이 재개된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달 초 상하이 공장을 재가동했다.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매출 가운데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70% 수준이다. 지난해 기준 아모레퍼시픽 매출 가운데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39.4%이며, 이 가운데 아시아권 매출은 94.5%이다. 즉, 해외매출 중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국 매출이 감소하자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 하락한 1조 2628억 원, 영업이익은 13.4% 하락한 1712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해외 사업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1%, 19.5% 감소한 4199억 원, 421억 원으로 조사됐다.

올해 초 온라인 시무식을 진행중인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 (사진=아모레퍼시픽)
올해 초 온라인 시무식을 진행중인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 (사진=아모레퍼시픽)

북미 시장의 매출 증가도 호재다. 아모레퍼시픽은 대표 브랜드인 '설화수'와 '라네즈'가 1분기 북미 실적 개선을 견인하면서 올해 1분기 북미 시장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63% 급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아모레퍼시픽 측에 따르면 오프라인에서는 세포라와 같은 화장품 전문점(MBS·멀티브랜드숍) 채널 중심의 영업 확장에 주력한 결과 올해 3월 23개의 신규 세포라 레트로핏 매장에 입점해 총 51개의 판매 점포에 입점, 설화수가 최근 리뉴얼 출시한 '자음생크림'을 중심으로 3월 매출이 전년 동월보다 200% 뛰었고, 1분기 누계 매출은 30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로드숍 브랜드 이니스프리도 북미 지역 매출이 40% 넘게 개선됐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라네즈'는 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 공식 론칭 등 온라인 채널 다각화와 방탄소년단(BTS)의 미국 콘서트에 스폰서로 참여하며 현지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높인 '립 슬리핑 마스크'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립 슬리핑 마스크의 경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