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재도 인근에 위치한 목섬은 물이 빠지고 길을 드러낸 모습이 장관이다. /옹진군 제공

선재·영흥대교로 연결돼 접근성 좋아
 인근 목섬·측도 ‘모세의 기적’ 볼거리
 십리포·장경리 해수욕장 또다른 명소
 갯벌·해양수산체험 가족나들이 ‘강추’

섬 여행하면 당연히 배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번거롭게 배를 타지 않고도 섬 여행을 바로 즐길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섬으로만 이뤄진 인천의 기초단체인 옹진군에는 유일하게 배를 타지 않고도 갈 수 있는 섬이 있는데, 바로 선재도와 영흥도다. 특히 선재도는 미국 언론 CNN이 선정한 ‘한국의 아름다운 섬 33선’ 중 1위를 차지하는 등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영흥도와 선재도, 두 섬은 붙어있다. 시화방조제가 끝나는 안산시 대부도에서 ‘선재대교’를 지나면 행정구역이 인천시 옹진군인 선재도가 나타난다. 그 길을 계속 달려 ‘영흥대교’를 지나면 영흥도가 나온다.

배를 타고 떠나는 여행의 호젓한 즐거움이야 덜하겠지만, 영흥도와 선재도는 일부러 시간을 내지 않아도,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다가갈 수 있는 거리에 있는 친근한 섬이다. 주말 도심 가까운 공원이나 유원지 나들이에 지루함을 느끼고 있다면 가까운 곳에서 즐기는 섬 여행도 절대 나쁘지 않다.

# 모세의 기적

 
▲ 영흥도 전경.

영흥도와 선재도 나들이를 결심했다면 꼭 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하루 두 번 펼쳐지는 ‘모세의 기적’을 눈으로 직접 감상하는 일이다.

선재도 바로 인근 남쪽으로는 ‘목섬’이라는 무인도가 있다. 이곳에서는 물이 빠지고 나면 바닷물이 갈라지고 길이 펼쳐지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다. 질퍽거리는 갯벌 사이로 자동차가 다녀도 거뜬한 탄탄한 모랫길이 펼쳐지는데, 선재도 사람들은 이 길을 ‘목떼미’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 길이 사람의 목덜미를 닮아 보인다고 해서 전해져 내려오는 이름이다. 물이 빠지면 이 목섬으로 건너가 잠시나마 무인도에서 로빈슨 크루소가 돼 보는 색다른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장소다. 하루 두 번 바닷물이 갈리고 드러나는 황금빛 모랫길을 거닐고 나면, 목섬은 누구에게나 영원히 잊지 못할 추억의 장소가 될 것이 분명하다.

여름이 아닌 겨울에 펼쳐지는 이곳의 설경도 아름다워 계절을 가리지 않고 언제든지 찾아도 흥미로운 장소다.

선재도 서쪽으로 1㎞ 떨어져 있는 유인도인 ‘측도’에서도 이 ‘기적’을 목격할 수 있다. 측도는 목섬처럼 무인도가 아니라 20여 가구가 사는 유인도다. 바닷물이 들어오면 선재도와 분리되는 영락없는 섬이지만 썰물이 되면 자동차와 도보 통행이 가능한 곳이다.

 # 십리포·장경리 해수욕장

 영흥도에 있는 십리포 해수욕장은 진두에서 10리정도 떨어져 있는 해수욕장이라고 해서 ‘십리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전해진다. 해변은 길이 1㎞와 폭 30m의 백사장으로 돼 있다.

십리포 해수욕장에는 대규모 소사나무군락지가 있는데, 150여년 전 강한 해풍의 피해를 막기 위해 조성된 인공조림이다.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을 주고 겨울에는 강한 바닷바람을 막는 방풍막이 되어준다. 단 해변에 위치한 이 소사나무 군락지 안에서의 캠핑이나 야영은 법적으로 금지다.

 

영흥도의 장경리 해수욕장도 여름철 피서지로 유명하다. 이곳에는 100살이 넘은 나이의 소나무가 자라는 노송지대가 3만㎡가량 펼쳐지는데, 이 소나무 그늘 밑에서 즐기는 산책은 그야말로 일품이다.

해변에는 고운 모래가 깔린 백사장이 1.5㎞가량 펼쳐져 있어 수영은 물론 모래찜질, 또 부드러운 갯벌을 즐길 수 있다. 장경리 해수욕장에서 바라보는 낙조도 영흥도의 일품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 주변 명소들

 영흥도와 선재도의 갯벌에는 바지락, 동죽, 칠게, 납작게 등이 살고 있다. 선재 어촌계·용담 어촌계·영암 어촌계·내리 어촌계 등 4곳의 어촌계에서 관광객을 위한 갯벌 체험장을 운영 중이다.

농어가 많이 잡혀서 붙었다는 ‘농어바위’도 가봐야 할 장소다. 농어바위 해변에 가면 서해라고 느껴지지 않을 만큼 바닷물이 맑다. 이 바위해변에는 온갖 모양을 한 바위들이 많고 또 바위에 굴과 각종 고둥이 붙어사는 데 돌에 붙은 굴을 캐내 먹는 맛 또한 일품이다. ‘바다낚시 마니아’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남동발전 영흥화력본부에서 운영하는 영흥에너지파크와 수산자원연구소에서 운영하는 해양수산체험학습관도 아이들이 있는 가족에게는 추천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