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농협 대상으로 공동방제 및 개별방제 지원

[강원=뉴스프리존] 이율호 기자= 철원군은 장마철 철원군 내 논 일부 지역에서 잎도열병 발병이 확인됨에 따라 관내 4개 농협을 대상으로 공동방제 및 개별방제, 총누적 1만 8,000ha(1, 2차 포함)를 방제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철원군청(사진=이율호 기자)
철원군청 (사진=이율호 기자)

한편 도열병은 벼의 잎, 가지, 마디 등에서 발생하는 병으로, 초기에는 벼 잎에 암록 갈색의 작은 반점이 나타나고 병이 진행됨에 따라 커져 병반 내부는 회백색, 주위는 적갈색의 방추형 또는 장방추형의 병반으로 진행돼 결국에는 잎이 말라서 죽게 되는 병이다. 

도열병의 발병 적온은 20~25℃로 주로 평균기온이 20℃가 되는 6월 중순 즈음 초기 발병이 나타나며, 특히 질소비료나 가축분뇨를 과다하게 시용 한 논이나 흐리고 비가 자주 오는 날씨에 주로 발생한다. 

이에 철원군은 이달 25일을 시작으로 8월 10일까지 1, 2차 병해충 방제를 농협별로 추진, 철원 오대쌀 경쟁력 강화 및 미질 향상을 위해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철원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벼에 발생한 잎도열병이 이삭도열병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예찰·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특히 전년도에 상습적으로 도열병이 발생했던 논에는, 공동방제에 앞서 자가 방제를 실시하면 병충해 방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