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원들, 사회적 책임 외면하는 농장주 성토, 해결책 촉구

[강원=뉴스프리존] 이율호 기자= 서흥원 양구군수 당선인이 국토정중앙면 창리에 위치한 양돈단지에 대해 폐업을 전제로 행정 조치를 취할 것을 관련 부서에 강력하게 주문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양구군수직인수위원회 양돈단지 관련 긴급회의(사진=양구군청)
양구군수직인수위원회 양돈단지 관련 긴급회의 (사진=양구군청)

지난 22일 양돈단지를 방문해 실태를 직접 확인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인수위 긴급회의 소집을 지시한 서흥원 당선인은 27일 열린 긴급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흥원 당선인은 “취임과 동시에 관련 부서로부터 진행계획을 보고받은 후 주민들에게 진행 상황을 공개하겠다”라고 밝혔다. 

긴급회의에 참석한 인수위원들도 “그동안 양돈단지가 주민들의 악취 피해를 딛고 돈을 벌어왔으면서, 사회적 책임은 외면하고 있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하면서 “동물복지단체에 알리거나 언론사에 제보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양돈단지의 실상을 공개해야 하고, 많은 주민들이 피해를 입으면서도 인내하고 있는 악취에 대해 농장주는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번에 문제가 되고 있는 양돈단지는 20동의 돈사를 갖추고 6천여 두 내외의 돼지가 사육되고 있는 대단위 농장으로, 하루에 발생하는 돈분은 30톤, 연간으로는 1만여 톤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22일 서흥원 당선인과 인수위원들이 농장을 방문해 직접 확인한 결과 농장의 사육환경은 매우 열악했고, 노후한 돈사에서 돼지들이 돈분과 함께 뒹굴고 있는 상황이었다. 

가장 큰 문제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인해 양돈단지의 돈분이 외지로 반출되지 못하면서 농장의 자체적인 돈분 처리 능력이 이미 한계치를 넘어섰고, 이에 따른 악취가 양구읍 시가지까지 번져 많은 주민들이 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주민들은 수십 년 동안 지속된 악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양구군은 악취 저감을 위해 2019년부터 위취저감방역단 운영, 악취저감 미생물 보금, 축사(악취) 관련 실태조사 등 연구용역(1차) 완료, 악취저감 대기 편승·편향 확산 악취 제어시스템 운영 등 각종 사업에 5억 5천만 원의 군비를 계속 투입해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