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보육지원 등 아이 기르기 좋은 화천 만들기 우선
고령자와 농업인, 여성 등 모든 군민 삶의 질 향상 집중
관광과 스포츠 마케팅 체질 개선, 지속가능한 기반 마련
코로나 사태 후유증, 국방개혁, 지역경제 위기대응 주력

[강원=뉴스프리존] 이율호 기자= 최문순 화천군수가 지난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3선에 성공하며 2026년까지 군정 운영의 방향타를 다시 한번 잡게 됐다. 이제 관심은 지난 8년 간 최문순 군정이 펼쳐 온 광범위한 정책들이 성공적으로 매조지될 수 있는가에 쏠린다. 7월1일 출범하는 민선 8기 화천군정의 주요 방침과 운영 방향을 싣는다. 

화천군 전국 최대규모 파크골프 대회 (사진=화천군청)

파격적인 교육지원정책, 실험을 넘어 안착으로 

민선 6기 화천군정 출범 이후 지금까지 화천군정의 최우선 정책은 변함없이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화천 만들기’다. 2014년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교육복지과를 신설한 이후, 화천군의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구상은 철저한 사전 준비를 거쳐 제도화를 이뤄냈다. 각종 정부평가 등을 통해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무엇보다 지역 출신 대학생을 위한 화천군의 지원은 전국에서도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파격적이다. 화천군 인재육성재단을 통해 지난 2018년부터 자녀 대학 등록금 실 납입액 전액과 거주공간 지원금 월 최대 50만원 한도 내 전액 지급 제도를 전격적으로 도입했다. 부모가 3년 이상 화천에 거주 중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등록금 지원액에 한도를 두지 않고, 부모의 소득분위 등에 상관없이 실제 납부 등록금의 100%를 지원하는 것은 전국에서 화천군이 유일하다. 

이 밖에도 화천군은 결혼·임신·출산기, 영·유아기, 아동·청소년기, 청년기, 노년기 등 전 생애별 서비스를 제공하며, 행복한 화천에서의 생활을 돕고 있다. 원하기만 한다면, 그 기회는 화천군이 보장하는 시스템이다. 의지만 있다면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셈이다. 이제는 누구도 화천군의 이러한 파격적 교육지원 정책을 ‘실험’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화천군은 다가오는 4년, 이러한 정책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당초 수립했던 중장기 계획의 성공적 완수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어르신과 여성, 어린이가 행복한 화천 만들기 주력

화천지역의 노인과 여성, 어린이들을 위한 정책은 지금껏 수많은 가시적 성과를 이끌어 냈다. 도내 최초의 어린이 전용 도서관인 화천도서관 건립, 공공실버주택 및 실버복지센터 건립, 전국 최고 수준의 국가유공자와 참전용사에 대한 예우, 지역 곳곳마다 설치된 키즈센터와 경로당, 종합문화복지센터 등 거미줄 같은 복지망이 사회적 약자인 어린이와 여성, 고령자들의 삶을 감싸고 있다.

민선 8기 화천군정에서도 이러한 기조는 계승·발전될 것이 확실시된다. 

노인을 비롯한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120호가 화천읍 신읍리에 건설 중이며, 전국 최초의 지자체 주도 종일 돌봄을 구현할 화천복합커뮤니티센터가 올 가을 문을 열 예정이다. 국방부의 아파트 건립사업에도 적극 협력해 군인가족의 지역사회 정착을 돕겠다는 밑그림도 그리고 있다. 

3선 연임, 최문순 군수가 그려 낼 화천의 미래가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