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식 날 교육청 공무원 차량 출입 통제
행정국장, 총무과장 인사 잡음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부산발 교육혁명을 일으키겠다며 호기롭게 닻을 올린 '하윤수호'가 시작부터 각종 암초에 부딪히며 교육계 안팎의 우려를 낳고 있다.

◇ 직원 차량 통제...과잉 의전 ‘눈살’

하윤수 부산교육감은 지난 1일 부산교육청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에 돌입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각계각층 인사 1000여 명이 참석하는 등 그 어느 취임식보다 성대하게 치러졌는데, 최근 어려운 대내외적 경제 여건을 고려해 취임식을 간소화하거나 생략하는 등의 추세에 역행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번 취임식은 부산교육청 총무과와 교육감직인수위원회가 공동으로 기획했다.

취임식 날 차량통제를 권고하는 내용의 부산교육청 메신저 쪽지
취임식 날 차량통제를 권고하는 내용의 부산교육청 메신저 쪽지 ⓒ부산교육청 관계자

특히 취임식 전날 교육청 공무원들의 차량 출입 통제를 권고해 ‘과잉 의전’ 논란으로 빈축을 샀다. 부산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취임식 전날 청내 메신저로 ‘취임식 날 내빈차량 수가 교육청 주차가능면수를 초과해 직원들의 차량을 통제한다’는 내용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취임식은 500여 좌석이 확보된 대강당에서 개최됐는데, 초청장은 1184명에게 발송했다. 그 결과 1000여 명이 넘는 사람이 몰려들어 자리가 모자라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뿐만 아니라 초청된 내빈 중에는 부산교육계와는 전혀 관련 없는 건설기업 등 몇몇 기업의 대표들까지 초청돼 교육감 취임식의 의미를 퇴색시켰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날 취임식에 참석한 교육계 관계자는 “교육감 취임식은 황제의대관식이 아니라 부산교육을 위해 일할 일꾼을 소개하는 자리”라며 “교육가족 한 분을 더 모셔도 모자랄 판에 왜 관련 없는 인사까지 초청하며 논란을 자초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이날 취임식 축사만 5명에 이르렀으며, 특수학교인 부산동암학교 학생들의 축하공연까지 곁들이며, 이날 비슷한 시각 취임식을 간소하게 치른 박형준 시장을 비롯한 타 지자체장들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지난 1일 부산교육청 대강당에서 열린 하윤수 부산교육감 취임식
지난 1일 부산교육청 대강당에서 열린 하윤수 부산교육감 취임식 ⓒ최슬기 기자

◇ 행정국장, 총무과장 논란에도 임명 강행

부산교육청은 지난 23일 임석규 부산시립중앙도서관장을 3급(부이사관) 행정국장으로, 노장석 부산시립부전도서관장을 4급(서기관) 총무과장에 전보발령했다고 밝혔다.

오는 8일 정기인사에 앞서 하 교육감이 교육청 전체 상황을 먼저 파악하기 위해 일부를 전보발령한 것으로, 부산교육청과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직 인수위원회 협의 후 진행됐다.

문제는 전보발령된 인사들이 각종 논란에 휩싸여 있다는 것이다. 임석규 행정국장의 경우 지난 교육감 선거에서 김석준 전 교육감에게 불리한 여론조사 결과가 담긴 기사를 지인들에게 배포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한 혐의로 김 전 교육감 캠프로부터 고발당했다. 이에 부산교육청 안팎에서는 하 교육감이 보은 인사를 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행정국장은 교육청 내 일반직 공무원 중에는 최고직으로, 인사와 재정 등에서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

이에 임 국장은 “판례상 기사 내용을 단순히 공유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임 국장과 함께 임용된 노장석 총무과장은 부전도서관장 역임 당시 ‘부전도서관 개발시행사 대표’가 사기로 징역 2년을 선고받기도 했다. 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지역 숙원사업인 부전도서관 재개발 지연에 대해 "노 전 관장의 시행사 관리·감독 부실 책임을 물으며 실무 역량에 대한 의구심을 갖는 목소리도 있다"고 밝혔다.

이에 노 전 관장은 "도서관장은 도서관 운영 권한만 있을 뿐 시행사를 관리 감독할 권한은 없다"며 "도서관장으로서의 역량은 도서관 운영에 대한 문제다. 시행사 관리 감독 책임과 도서관장 실무 역량을 연관짓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부산의 한 교육계 인사는 “선거 당시 김석준 전 교육감이 8년간 이끌었던 교육청을 획기적으로 개혁하겠다고 공언한 하 교육감이 취임 초부터 인사 문제로 구설에 오른 것은 임기 초 업무 추진 동력을 상실할 위험이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