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 대상 3주간 운영 결과 인지능력·기억력 상승, 우울도 감소도 효과 나타나 -

치유농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노인들이 강사와 함께 화분 가꾸기, 떡 만들기, 쿠키 만들기, 허브샴푸 만들기 체험을 즐기고 있다.(사진=태안군청)
지난 25일 치유농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노인들이 강사와 함께 쑥떡을 만들고 있다.(사진=태안군청)

[충남=뉴스프리존] 박상록 기자= 충남 태안군이 치매 노인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태안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 5~6월 치매노인 15명을 대상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인지능력 상승과 기억력 상승, 우울도 감소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노인들이 자연에서 농업을 통해 정서적으로 안정을 갖도록 돕고 이들의 적극성과 협동심을 높여 치매를 치유하기 위해 도입했다.

외부강사와 내부인력 등 5명을 투입하고 농장 프로그램 커리큘럼을 활용해 지금까지 총 8회에 걸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참여자들은 3주간 농장에서 화분 가꾸기, 떡 만들기, 쿠키 만들기, 허브샴푸 만들기 등 다양한 과제를 함께 수행했다.

프로그램 종료 후 평가를 실시한 결과 치매선별검사(CIST) 수치가 16.5에서 16.8로 늘어 인지능력이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억력을 측정하는 주관적 기억 감퇴 평가(SMCQ)의 경우 4.7에서 3.9로, 노인우울척도 평가(SGDS-K)는 3.5에서 3.2로 감소하는 등 눈에 띄는 변화를 이끌어냈다.

군은 ‘녹색 돌봄’을 표방하는 이번 치유농업 프로그램이 기존 병원치료의 틀을 벗어나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산림·농업·해양자원 등 태안이 가진 독특한 자연자원을 활용해 야외 치유프로그램을 발굴했다는 점에서 치매관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또, 오는 2024년까지 남면 달산포 일원에 건립될 해양치유센터에서도 피트와 소금, 머드 등 태안이 보유한 천혜의 치유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어서 향후 태안군이 자연 속 치유의 중심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군 관계자는 “치매는 고령화 시대에 피할 수 없는 사회문제로 부양가족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만큼 치매관리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며 “이번 프로그램 성과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검토하는 등 태안이 치매 치유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과 군 치매안심센터, 농업기술센터, 태안군 농어촌체험관광연구회는 지난 5월 협약을 맺고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공동 진행하기로 뜻을 모은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