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한국문화원 국외문화재 공로자 창원 방문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일제시절 진해에서 일본군이 군시설을 정비하는 과정에서 발견해 해군대장 가미무라 히코노죠(上村彦之丞)가 가고시마현(鹿児島県)의 난슈 신사(南洲神社) 내 사이고 다카모리(西鄕隆盛)정한론 주창자의 무덤 앞에 세워두었던 망주석이 반환된다.

이 망주석에는 한자로 조선석 명치 43년 8월 29일(朝鮮石 明治四十三年八月二九日)이 새겨져 있는 이날은 경술국치일(1910년 8월 29일)로, 일본인이 전리품으로 반출한 것이다.

1980년대부터 망주석의 한국 반환이 추진됐으나, 2008년 10월에 이르러 일본 난슈신사에서 반환 의사를 표명해 2009년 8월 문화재청, 주일한국문화원, 진해시(현 창원특례시), 심수관 선생 등이 협력해 진해로 돌아오게 됐다.

진해 망주석 반환을 지원해 온 공로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는 홍남표 시장 창원시
진해 망주석 반환을 지원해 온 공로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는 홍남표 시장 ⓒ창원시

홍남표 창원시장은 7일 오후 접견실에서 2009년 일본 가고시마 소재 진해 망주석을 환수하기 위해 지원한 대한민국 명예총영사 15대 심수관 선생과 한국주일문화원 최병미 기획조정부장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심수관 선생과 최병미 부장은 진해 망주석뿐만 아니라 일본 소재 한국 문화재 보호 및 활용을 통한 한일문화교류에 크게 기여한 국외문화재 공로자로, 국외 소재 문화재재단에서 주관하는 국외문화재 유공자 국내 초청 및 기념행사에 초대돼 방한했다.

접견 자리에서 홍남표 시장은 “문화유산 환수를 위해 노력해주신 것에 대해 창원의 잃어버린 역사와 문화를 되찾아주신 것”이라며 “시는 역사와 문화를 이어나가는 일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