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중요 뉴스

지난 2일 타이완 방문을 마친 낸시 펠로시 의장을 비롯한 미국 하원 대표단이 방한했다. 20년만의 美하원의장 방한 4일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을 한 뒤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JSA를 방문할 예정이다.

■ 김진표 의장과 북한·경협·기후위기 등 논의 관측, 펠로시 의장은 타이완의 민주주의를 수호하겠다며 중국은 다른 사람의 타이완 방문을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4일 타이완을 포위하는 군사행동을 예고해 타이완 해협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에도 불구하고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는 원유 증산 속도를 오히려 크게 낮췄다. 고공행진 하는 국제유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하기까지 했지만 'OPEC 플러스'(OPEC+)는 되레 증산 속도를 크게 줄였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는 3일(현지시간) 정례 회의 후 낸 성명에서 9월 원유 증산량을 하루 10만 배럴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7ㆍ8월 증산량(하루 64만8천 배럴)의 15%에 불과한 양이다. 다음 달 원유 증산량은 7·8월의 15%에 불과한 하루 10만 배럴로 결정됐다.

■ 민주당 이재명 의원 부인의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핵심 인물인 수행비서 배 모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김혜경 씨의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선거법 혐의도 공소시효를 한 달 앞둔 상황이어서 수사는 전반적으로 속도를 내는 분위기이다. 지난 26일에는 법인카드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았던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되기도 했다. 이른바 '카드 바꿔치기' 과정에서 개인 카드를 빌려줬던 인물로 알려졌는데, 배 씨 소유 빌라에서 살았고, 경기도 산하기관의 비상임 이사로도 재직한 사실이 드러나, 단순 참고인 이상의 관련자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 초등학교 저학년 남자아이가 같은 반 여학생에게 신체 중요부위 사진을 찍도록 강요하는 일이 벌어졌다. 대통령실이 2일 초등학교 입학 나이를 만 6살에서 5살로 1년 앞당기는 교육부의 학제 개편안에 대해 “아무리 좋은 개혁 정책 내용이라도 국민 뜻을 거스르고 갈 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충분한 공론화나 준비를 거치지 않은 채 정책을 강행하려다 한발 물러선 것으로 풀이된다. 피해 학생은 큰 충격으로 등교하지 못했지만, 학교폭력위원회는 학급 분리 조치만 내렸다.

■ 러시아의 침공 이후 처음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출항한 곡물 수출선이 튀르키예에서 선박 검사를 통과해 최종 목적지인 레바논으로 떠났다. 첫 곡물 수출이 완료되면 앞으로 우크라이나에서 하루에 최대 곡물 수출선 3척이 출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 첫 달 궤도선이 다누리 발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우리나라 최초의 달 탐사선인 '다누리'가 우리 시각으로 오는 5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 우주군기지에서 발사된다. 이번에 미국의 민간 발사체에 실려 우주로 날아갈 예정인데 이 발사체 점검 때문에 한차례 발사 날짜가 연기된 바 있지만, 다누리의 현재 상황과 모든 점검을 마친 채 다누리를 실은 발사체는 4일 우주를 향해 발사대에 세워진다.

■ 4일도 무더위 속에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겠다. 남부지방에 폭염경보가 내려진 가운데 한낮 서울 기온이 32도, 대구는 39도까지 올라 찜통더위가 이어지겠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