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KT(대표이사 구현모)는 올해 상반기 연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 늘어난 역대 최대인 12조 5899억 원, 영업이익은 1조 858억 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6조 3122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한 4592억 원으로 집계됐다.

2분기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한 4조 5178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6% 감소한 3035억 원을 기록했다. 'kt cloud'를 포함할 경우 KT의 2분기 별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4조 5934억 원으로 집계된다.

KT는 올해 4월 kt cloud 출범으로 인한 Cloud/IDC 사업 이관 영향에도 기존 유무선 통신사업의 견조한 실적과 DIGICO/B2B 영역에서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을 이어나갔다고 설명했다. 인플레이션 등 대외환경 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영향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DIGICO/B2B 중심 성장과 성공적인 그룹 포트폴리오 개편으로 사업 성장세가 이어졌다는 것이 사측 설명이다.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5G 가입자가 증가세를 이어나가며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약 54%인 747만 명을 기록했다. 홈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으나,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에서 IPTV 사업은 컨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초이스 요금제'로 개편하는 등의 성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1% 성장했다.

B2B 사업의 수주액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에서 AICC 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도 연간 매출을 초과했다.

B2B 고객 대상(Telco B2B)은 대형 CP사의 트래픽량 증가와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 등에 따라 기업 인터넷 사업 매출이 전년대비 5.9% 증가했다. 통화DX 서비스와 MVNO 시장 확대로 기업통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KT그룹의 상반기 그룹사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인 3524억 원을 기록했다. KT스튜디오지니, 나스미디어 등 콘텐츠 자회사는 전년 동기 대비 34.7%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금융사업 분야에서는 국내 소비개선에 따른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와 금융자산 확대 등 영향으로 비씨카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3% 성장했다. 또 케이뱅크가 5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케이뱅크의 올 2분기 말 가입자는 783만 명으로 전분기 말보다 33만 명 늘었으며, 2분기말 수신잔액은 12조 2000억 원, 여신잔액은 8조 7000억 원을 기록했다.

kt estate는 코로나 엔데믹 분위기 속에서 안다즈(신사), 소피텔(송파) 등 호텔 영업이 회복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6.3% 성장했다. 4분기에는 명동 르메르디앙&목시 호텔을 오픈하고, ICT 역량 기반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다변화하여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KT CFO 김영진 전무는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하고 운동장을 넓혀, 기존 사업 영역을 확장시켜 KT의 가치를 재평가 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며 "하반기에도 KT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며 성과를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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