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표, 權 원내대표 예방…여야 공동공약 추진·민생 협치엔 뜻 모아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민생 협치에 뜻을 같이 하면서도 주요 예산 등을 놓고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을 예방, 권성동 원내대표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을 예방, 권성동 원내대표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신임 대표는 이날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로 권 원내대표를 인사차 예방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대선 때 '민주당의 이재명이 아닌 이재명의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발언한 것을 기억한다. 드디어 이재명의 민주당이 됐다"고 덕담을 건냈다.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마지막도 민생이다’이라고 말한 것을 아주 인상 깊게 들었다"면서 "지금 민생경제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이 대표가 말한 것처럼, 이런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서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협치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의도의 여당은 민주당 아닌가. 169석이라는 아주 거대한 의석을 갖고 있는 민주당의 협조 없이는 법안이든 예산이든 하나도 처리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민생, 경제, 민심, 이걸 강조하고 계시니 앞으로 국회가 순조롭게 풀려나가리라 저희는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공통공약이 많으므로 이를 하루빨리 입법화하기 위한 양당의 노력이 좀 가속화돼야 한다"며 "쟁점이 없는 법안도 좀 빨리 처리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잘 발휘해 주시기를 기대하겠다"고 했다.  

이에 이재명 대표는 "정치의 가장 요체는 역시 주권자의 국민의 삶을 챙기는 것"이라며 "우리 국민들이 명하는 바, 또 필요로 하는 것들을 제대로 실행하는 충직한 일꾼으로 저희가 자리 잡아야 민생도 개선되고, 국가의 미래도 열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이 대표는 "여당이든 야당이든 다 국민들로부터 위임받은 대리인이라는 점에서는 다를 바가 없다"며 "지향하는 목적은 같고 다만 그 목표에 이르는 일이나 방법들이 조금 다를 수 있다는 점 정도가 차이가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 다수를 점하고 있는 야당으로서 책임과 역할이 독특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그러나 정부여당의 국민들을 위한 국가를 위한 정책추진에는 당연히 저희가 협력할 것이고, 또 혹시 해야 하는데 지연되거나 못하는 것이 있으면 저희들이 먼저 제안해서라도 할 의사를 가지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 대표는 "권 대표가 말한 공통공약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이미 수차례 공개적으로 말씀드린 것처럼 여야 간의 공통공약 추진기구라든지 이런 것들을 만들어서 국민께 드린 약속들을 신속하게 내실있게 추진하면 좋겠다"면서 "우리가 국민의 대리인이라는 점, 마이너스 경쟁이나 발목잡기 경쟁이 아니라 선의의 경쟁 잘하기 경쟁으로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면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면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협상이 막판 진통을 겪고 있는 종부세(종합부동산세) 완화 문제등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였다.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는 2주택자 종부세를 완화하겠다고 대선 후보 시절 공약했는데, 지금 여야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그 부분에 관심을 갖고 들여다 봐줬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이 대표는 "저도 종부세 문제에 대해서는 당에 가급적 협력적 입장을 가지라고 이미 얘기는 했다"며 "그렇다고 지나치게 과도한 욕심은 내지 말라. 그런 관점에서 잘 처리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이번에 보니 서민들의 영구임대주택 예산을 5조6,000억원이나 삭감했다는데 그렇게 하면 그분들이 갈 데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권대표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야당이 문제제기를 하면 논의해보겠다"고 답했다.

또 이대표는 "소상공인이나 골목상권에 큰 도움이 되는 지역화폐 예산도 전액 삭감했다. 노인과 청년 일자리 예산 삭감도 지나친 것 같다"며 "초 대기업이나 슈퍼리치에 대한 감세액이 13조원인가 16조원한다더라. 그런 것 좀 하지 말고 서민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영구임대주택 예산은) 국회 심의과정에서 야당이 문제를 제기하면 노력해 보겠다"면서도 다른 예산 문제에 대해서는 "민주당 철학과 우리의 재정 운용과 철학이 다르기 때문에 일어난 문제다. 이 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정부를 불러서 토론하고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또 "민주당 방식으로 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고 효과가 있는 것인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 방식대로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는 치열하게 토론하고 논쟁하자"고 말했다.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회동에서 중앙대 동문인 이 대표와 권 원내대표는 과거 사법고시 공부를 함께 했던 것 등 사적인 대화를 나눴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두 분이 중앙대 동문이고, 고시반에서 함께 공부를 했다"며 "권 원내대표의 부인이 (이 대표의) 미팅을 주선했다는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나왔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는 당시 고시반에 한 2년간 있다가 공부를 더 열심히 하려고, 고시반에서 나와 따로 준비를 했다는 이야기도 했다"며 "이 대표는 (권 원내대표의 부인에게) 안부를 전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통공약추진기구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는 준비가 다 된 상태"라며 "국민의힘이 구체적 제안과 실행 요청을 하면 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