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부정 전면적·총체적…국감서 책임자 증인 신청할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무소속 의원들은 7일 전날(6일) 김건희 여사 논문표절 검증을 위한 범학계 국민검증단이 표절에 해당한다는 자체 검증 결과 발표와 관련, "김 여사는 더 이상 사회적 비용을 낭비하며 논문과 학위를 유지 말라"면서 사과와 학위 반납을 요구했다.

김건희 여사. (사진=연합뉴스)
김건희 여사. (사진=연합뉴스)

유기홍 교육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김영호·강득구·강민정·도종환·문정복·박광온·서동용·안민석 의원, 무소속 민형배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마 논문이라 말하기 부끄러운 논문 몇 편과 학위를 유지하려고 온 사회를 들쑤시고 보이지 않는 손, 제도와 행정으로 이 문제를 덮으려만 하는 김 여사, 교육부, 그리고 국민대의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검증단의 검증 대상이 된 4편의 논문에 대해 "점집 홈페이지, 사주팔자 블로그, 해피캠퍼스 같은 지식거래 사이트 등 학계에서 전혀 인정할 수 없는 곳의 자료를 출처도 명기하지 않고 복붙(복사해서 붙였다)한 것이 드러났다"며 "김 여사가 무단으로 가져온 자료의 출처도 문제였지만, 논문 4편 모두 내용, 개념과 아이디어 등 논문의 모든 부분을 표절한 것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여사는 하지 말라고 하는 것만 골라 하며 학위를 받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번 발표로 지난 8월 1일 국민대의 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 다시금 확인됐다"며 "이번 검증 결과는 김 여사의 연구부정이 부분적인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것이었음을 보여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무소속 의원들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국민검증단 조사 결과와 관련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무소속 의원들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국민검증단 조사 결과와 관련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이들은 "논문 표절을 용인함으로써 사실상 연구부정을 장려한 국민대는 국회와 법원의 자료제출 요구를 당장 이행해 스스로 발표한 내용을 검증받아야 한다. 그리고 학교 측의 잘못된 결정으로 명예를 훼손당한 재학생, 졸업생들에게 백배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대학과 학술단체를 관리 및 감독할 책임이 있는 교육부의 방임과 방조는 대학의 잘못된 결정에 지대한 역할을 했다"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라도 교육부는 국민대의 연구윤리위원회가 제대로 운영됐는지 특정감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연구부정을 사실상 장려해 존재가치가 없어진 국민대에 대한 지원금을 환수하고, 앞으로의 지원을 중단하는 등 강력한 후속 조치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김 여사는 수준 미달 논문 몇 편으로 사회를 뒤흔들고 연구윤리를 무너뜨린 촌극의 진원지이자 당사자"라면서 "김 여사는 국민대 재학 시절 작성한 4편의 논문뿐 아니라 언론에 의해 표절이 확인된 숙명여대 석사학위 논문도 철회하고 학위를 반납함으로써 국민께 사죄하고 부정행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위원회 소속 민주당·무소속 의원들은 "저희는 국정감사에서 이 부끄러운 사태에 책임이 있는 자들을 증인으로 불러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