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발진 판명 북풍몰이로 前대통령 보복감사…참으로 안타까워"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 조사를 통보한 것과 관련,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경쟁자를 짓밟았던 독재정권처럼 정의를 지키라는 사정 권력으로 공포정치에 나섰다"고 강력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문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정치 탄압이 노골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미 헛발질로 판명 난 북풍몰이를 빌미로 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해 보복 감사를 시도하고 있다"며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전임자와 야당 탄압에 총동원하는 모습, 참으로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나 민생경제 상황이 초비상이다. 외교 참사로 국격과 국익이 자유낙하하고 있다"며 "국가최고 책임자가 며칠 전에 본인이 한 발언조차 기억을 못 한다면서 참모들 뒤에 숨는 것뿐 아니라, 적반하장격으로 언론 탄압에 나서고 있다. 지금이 이럴 때인가. 자신을 좀 되돌아보기를 바란다"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에 강력하게 경고한다. 권력자는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해야 한다"며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사적이익을 위해 남용하다가 과거 정권들이 어떤 결말을 맞았는지 지난 역사를 꼭 되돌아보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영원할 것 같아도 권력이란 유한한 것이다. 지금 휘두르는 칼날이 결국 스스로에게 되돌아 갈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라"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대통령과 집권세력 모두 대오각성해야 한다. 얕은 눈속임으로 지금의 국정 실패를 감출 수 있을 거라, 이렇게 믿으면 참으로 오산"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우리 민주당은 민생을 위해서라면 어떤 경우에도 협조할 의사가 분명하게 있다"며 "그러나 정권이 국민의 기대와 바람을 배신하고, 민주주의 파괴를 획책한다면 모든 것을 걸고 결연하게 맞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오늘부터 윤석열 정부를 상대로 첫 국정감사가 진행된다"며 "사정기관들의 무도한 정치탄압을 강력하게 저지하고 총체적인 국정난맥을 바로잡을 책임이 우리 민주당에 있다. 민생경제 위기를 해소하고 외교 안보 무능을 견제해서 국민을 지키는 국정감사가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5개월 만에 완벽하게 붕괴해버린 우리 사회에 공정과 상식 다시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북한이 중거리 미사일을 발사한것에 대해서는 "명백한 유엔 제재 결의 위반이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라며 "강력하게 규탄한다. 그리고 정부 역시도 무한 대결이 아니라 어떻게든 대화와 소통을 재개하고 평화의 길을 찾아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가장 큰 책무"라며 "남 탓이 아니라 현재 위기를 명확하게 진단하고, 상대세력의 탄압에 권력을 사용하고 골몰할 것이 아니라 국민 생명과 한반도 평화, 이 민생위기를 어떻게 이겨낼지 고민하길 바란다"고 힘줘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