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정권 돌격대로 전락…정치감사 즉각 중단하라"
"尹정부 대통령실 이전비용 부처 '삥뜯기'에 어안 벙벙"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수석비서관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와 관련, "말로는 감사원을 헌법상 독립기관이라 치켜세우더니 전 대통령을 향한 칼날을 꺼내든 뒷배는 역시나 결국 윤석열 대통령실이었다"고 직격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정권의 사냥개를 자처한 감사원이 누구의 지시로 정치 감사, 하명 감사에 나섰는지 그 실체가 분명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법이 정한 감사위원회의 의결도 패싱하더니 뒤로는 보도자료까지 대통령실에 사전 보고하면서 사실상 결재를 받아왔다"며 "국민권익위원회나 방송통신위원회 등 전 정부 인사를 겨냥한 감사도 우연이 아니었다. 철저히 기획되고 지시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권의 돌격대, 검찰 2중대로 전락한 감사원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감사원은 대통령실이 지시한 모든 정치감사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 사무총장은 당장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감사원과 대통령실의 유착은 정치적 중립이라는 감사원의 존립 근거를 흔드는 일대의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감사원과 대통령실에 대한 수사에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윤석열 정부가 대통령실 이전 비용을 부처와 지방정부에 떠넘기고 있다"며 "윤 정부의 삥뜯기에 어안이 벙벙하다"고 힐난했다.

그는 "앞서 국민 눈을 피해 곳곳에 숨겨놓은 예산이 전부가 아니었다"며 "각 부처의 예산을 곶감 빼먹듯 해서 대통령실 이전 비용으로 충당하는 꼼수까지 부렸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관저에 필요한 주방 기구, 가구 구매 비용 20억원을 행정안전부 예산으로, 대통령실 보안 검색 강화 예산 70%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떠넘겼다"며 "심지어 대통령실 소방대 이전에 서울 시민 혈세 11억원을 끌어다 썼다. 그 사이 대통령실 관저 리모델링은 9번이나 계약을 바꾸면서 애초 41억원이던 비용이 122억원까지 늘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통령실 이전비용 1조원이 점점 현실화하고 있다"며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이전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각 부처가 써야할 예산을 쥐어짜는 것도 문제지만 국민의 눈을 피해 숨기는 건 더 큰 문제다"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부총리는 대통실 이전비용 논란에 계산이 납득이 안된다며, 국감에 요구한 자료는 하나도 내놓지 않았다"며 "대통령실 졸속 이전은 혈세낭비이자 국민 기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의혹이 해소되기는커녕 국정조사의 당위성만 분명해졌다"며 "국정감사에서 추가로 드러난 의혹 모두 국정조사를 통해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 풍자만화 '윤석열차' 논란에 대해서는 "윤석열 정부는 언론에 대한 부당한 압력도 모자라 고등학생 스케치북 검열까지 나섰다"며 "대통령이 입만 열면 부르짖는 자유는 대체 누구의 것이냐. 표현의 자유, 창작의 자유를 위해 정부 허락이라도 받으라는 말이냐"고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