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남도당, 향후 부울경 연합특위 이어 당 조직으로 확대
12일 부울경 단체장 회동 앞두고 변수 작용 여부 주목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오는 12일 부산시장 울산시장 경남지사 3자 회동에서 부울경 특별연합의 해체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부울경특별연합(정상)추진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켜 부울경 메가시티의 마지막 불씨가 될 지 주목된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10일 "박완수 경남지사의 특별연합 파기는 35조 국가예산 지원 걷어찬 것"이라며 부울경 특별연합 정상 추진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이 29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민주당경남도당
사진은 지난해 7월 개최된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 개소식 ⓒ뉴스프리존DB

추진특위는 최근 박완수 경남도지사와 김두겸 울산시장이 내년 1월 1일 부울경 특별연합 출범 3개월을 앞두고 부울경 특별연합 참여중단을 선언하고, 윤석열 정부가 초광역발전계획 예산지원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한데 대응하기 위한 조직이다.

향후 특위는 부울경 특별연합이 당초 계획대로 정상추진 될 수 있도록 견제 및 감시 활동을 하는 한편, 부울경 특별연합 정상추진 촉구 서명운동 등 대시민 홍보와 여론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공동위원장은 김두관 경남도당위원장(양산을 국회위원), 김정호 김해을 국회의원, 민홍철 김해 갑 국회의원이 추진특위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허성무 전 창원시장 등 더불어민주당 전직 지방자치단체장이 자문단으로 활동한다.

또 민주당 정책자문위원과 교수 등 20여명과 부울경 초광역협력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했던 박준호 전 경남도의원을 비롯한 전직 도의원 7명, 현직 도의원 4명, 경제계 인사 등 총 40여명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위는 먼저 박완수, 김두겸 두 단체장의 참여중단 선언 직후, 초광역발전계획 예산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윤석열 대통령 공약사항에도 위배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3개 시도와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도 침묵하고 있는데 대한 정부의 책임을 물었다.

특히 정부가 부울경 특별연합에 지원할 예산 35조원은 부울경의 숙원사업에 요긴하게 쓰일 경제적 실익임에도, 2개월짜리 졸속용역 결과를 근거로 단체장이 독단적으로 파기를 결정한 것은 도의회와 도민을 무시한 처사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정부의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양해각서’에 담긴 예산은 광역교통사업비 27조4000억원, 산업육성사업비 3조2000억원, 지역인재 양성사업비 4000억원 등 총 35조 원에 달한다.

하지만 박완수 경남지사에 이어 김두겸 울산시장까지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에 반대입장을 명확히 하면서 좌초위기를 맞고 있고,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도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언급 자체가 없어 무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기도 했다.

다만 해외순방에서 돌아온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울경이 상생 협력해야 하고 방식에 이견이 있다면 최대한 조율해 초광역 연합 비전이 깨졌다는 소리를 들어서는 안 된다"며 '온도차'를 보였다.

한편 민주당 경남도당의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위는 “770만 부울경 시도민의 꿈과 국가균형발전의 백년대계가 불과 4년 임기 국민의힘 신임 단체장 2명의 근시안적인 어깃장과 정책뒤집기로 무너지는 것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도민, 시민단체, 경제계, 전문가그룹들과 연대해 350만 경남도민들의 보다 나은 삶과 경남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부울경 특별연합을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특위는 부산과 울산에서도 독자적인 추진특위가 꾸려지면 부울경 연합 추진특위를 구성하고, 이후 중앙당 차원의 「더불어민주당 부울경특별연합추진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을 단계적 목표로 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