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행·부산항만공사·한국해양진흥공사 배회감지기 무상지원
부산시민재단·부산광역치매센터 대상자 선정 및 보급 협력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부산경찰청은 BNK부산은행, 부산항만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 부산시민재단, 부산광역치매센터와 17일 부산경찰청에서 ‘치매환자·발달장애인 실종 예방을 위한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업무협약식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업무협약식 ⓒ부산경찰청

‘배회감지기’는 보호자의 스마트폰(앱)과 연동해 착용자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 위치 추적기로 실종 시 조속한 발견과 복귀를 위해 치매환자와 발달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장비다.

이번 협약에서 BNK부산은행·부산항만공사·한국해양진흥공사는 사회공헌 활동 일환으로 배회감지기를 무상지원(2년 통신비 포함, 140대/4000만 원)하고, 부산시민재단·부산광역치매센터는 대상자 선정 및 보급을 협력키로 했다. 부산경찰청은 실종 수색·수사에 적극 활용 및 발견사례 공유 등 사후관리를 담당한다.

부산은 올해 8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 인구와 치매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실종신고 등 관련 치안수요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경찰은 배회감지기 무상보급으로 실종사고 예방과 실종자 발생 시 조속한 가정 복귀를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은 “배회감지기 무상보급은 치매환자와 발달장애인의 실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실종자 조기 발견과 경찰력 낭비를 예방할 수 있다”며 “오늘 협약이 실종예방 등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민·관 협력 기반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