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도 부지사 면담 및 주일한국대사관 주최 리셉션 참석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20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활동 등을 위한 이번 일본 순방의 첫 번째 도시로 도쿄를 방문, 우시오다 쓰토무 도쿄도 부지사와 면담하고 주일한국대사관 주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리셉션에 참석했다.

박형준 부산시장과 우시오다 쓰토무 도쿄도 부지사
박형준 부산시장과 우시오다 쓰토무 도쿄도 부지사 ⓒ부산시

도쿄에 도착한 박형준 시장은 가장 먼저 우시오다 쓰토무 도쿄도 부지사를 만나 부산시와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지지를 요청했다.

우시오다 도쿄도 부지사는 박 시장의 지지 요청에 지난 15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을 위해 개최된 BTS의 콘서트를 언급하며 2030세계박람회 개최후보 도시의 유치 역량을 대외적으로 확실히 어필했다고 시의 유치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박 시장과 우시오다 부지사는 부산과 도쿄의 공통된 분야를 중심으로 도시 간 교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상호연대를 통한 글로벌 도시로의 위상 제고를 위해 두 도시 간 교류 협력을 앞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이어 박 시장은 주일본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리셉션’에 참석해 주요 인사들을 대상으로 유치교섭 활동을 펼쳤다.

이 행사는 일본 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교섭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일본 정부, 국회, 경제계, 언론 및 주일본 대한민국 겸임 대사 등 주요 인사 80여 명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한일관계의 중요성과 활발한 양국 간의 교류 협력 재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주제와 의미, 부산의 메가 이벤트 개최역량 등을 적극적으로 알리며 일본 측의 우호적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박형준 시장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교섭과 제3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일본 3개 도시(도쿄도, 오사카부, 후쿠오카현)를 순방하고 있다.

21일은 순방 두 번째 도시인 오사카에서 오사카부(府) 지사, 오사카시장 등을 만나 세계박람회 유치 자문을 얻고, 양 도시 간 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22일에는 후쿠오카현으로 이동해 제30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에 참석해 시도현 지사들에게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