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전문가' 김진애 짚은 '이태원 참사' 원인들, 왜 안전요원이 200명도 없었나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제가 평소에 항상 왜 보수정권이 들어오면 안전사고가 많이 생기느냐. 이거에 대해 시민들이 굉장히 궁금해하는데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언론 때문에 그렇습니다. 언론에서 계속 덮어주기 때문에, 진보정권에서는 국정철학에서도 물론 사람을 중시하는 것도 있지만, 뭐 요만큼이라도 잘못하잖아. 그러면 언론에서 들고 일어나기 때문에 평소에 무지무지 조심할 수밖에 없어요. 그런 조심한다는 게 이른바 보수쪽 리더들에겐 그런 게 없습니다"

박근혜 정부에서 일어난 세월호 사건 이후 최악의 참사로 기록된 이태원 참사의 사망자가 1일 오전 기준으로 156명(부상자 151명)으로 늘어났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던 참사들이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는 질타가 이어진다.

이처럼 국민의힘 정부에서 대형 인명사고가 발생하는 데 대해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31일 오마이TV '최민희의 최강언니'에 출연해 "언론 때문에 그렇다. 언론에서 계속 덮어주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박근혜 정부에서 일어난 세월호 사건 이후 최악의 참사로 기록된 이태원 참사의 사망자가 1일 오전 기준으로 156명(부상자 151명)으로 늘어났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정부가 들어설때마다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던 참사들이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는 질타가 이어진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정부에서 일어난 세월호 사건 이후 최악의 참사로 기록된 이태원 참사의 사망자가 1일 오전 기준으로 156명(부상자 151명)으로 늘어났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던 참사들이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는 질타가 이어진다. 사진=연합뉴스

김진애 전 의원은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에 대해 "국정철학에서도 사람을 중시하는 것도 있지만, 뭐 요만큼이라도 잘못하면 언론에서 들고 일어나기 때문에 평소에 무지무지 조심할 수밖에 없다"라고 짚었다. 그는 "조심한다는게 이른바 보수쪽 리더들에겐 그런 게 없다"라며 "어차피 (언론이)덮어주고 마사지해주고, 그 다음에 검찰이 덮어줄테고 축소해줄테니"라고 강조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중요한 건 무엇에 신경쓰고 있느냐와 뭘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와 무서워하는게 있느냐 없느냐. 국민을 무서워하느냐 아니냐"라며 "이거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맡기면 우리가 조금 더 밤에 편안하게 잘 수 있다"라고 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또 "지금 정부는 검찰까지 손에 쥔 거 아닌가. 여태까지 이 정도는 아니었다"라며 "경찰까지 쥐고 있는 건데 이렇게 되니까 뭐든지 다 덮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법치주의라고 하는 것에 대한 법에만 안 걸리면 기소 안되면 되고, 기소도 축소되면 되고 그 다음엔 무죄받으면 되고 이런 식"이라며 윤석열 정부에서 드러나고 이는 총체적 문제점을 짚었다.

즉 언론들이 참사의 책임을 정부가 아닌 개인 부주의로 돌리는 데 앞장서고, 수사기관도 정부 책임을 최대한 덮어주고 윗선에겐 책임을 묻지 않는 방향으로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도시전문가인 김진애 전 의원은 이번 이태원 참사에 대해 "사고가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고, 그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는데 그걸 못했다"라며 "가장 큰 쇼크는 박원순 시장 시절에는 하나도 일어나지 않던 일이 왜 오세훈 시장 땐 왜 이렇게 일어나느냐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행정에 대해 "폭우 때(대비해서) 하수구 청소하는 것부터 낙엽치우는 거 잔소리하고, 그 다음에 이태원에 경찰 폴리스라인 만들고 막는 걸 지나치게 세심하게 할 정도였다"라며 "그게 공직자가 해야할 기본이고 노심초사하는 게 해야할 일인데, 오세훈 시장은 그게 없다"라고 강조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이번 이태원 참사의 원인에 대해 △이태원 메인 도로를 통제하지 않은 점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을 열차가 패싱하지 않도록 한 점 △폴리스라인이 없던 점 △일방통행하도록 하지 않은 점 △길목 자체가 50개가 되지 않는데 안전요원을 200명조차 배치하지 않은 점 등을 들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애 전 의원은 이번 이태원 참사의 원인에 대해 △이태원 메인 도로를 통제하지 않은 점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을 열차가 패싱하지 않도록 한 점 △폴리스라인이 없던 점 △일방통행하도록 하지 않은 점 △길목이 50개 이하인데 안전요원을 200명조차 배치하지 않은 점 등을 들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애 전 의원은 특히 "지난 폭우 때도 마찬가지였는데 완전하게 재난이해를 못한다"라며 "그 때 필요한 게 뭐냐면, 반지하에 있는 사람들에 핫라인을 만들어줘야 하는 거다. 그런 거는 세심하게 행정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이번 이태원 참사의 원인에 대해 △이태원 메인 도로를 통제하지 않은 점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을 열차가 패싱하지 않도록 한 점 △폴리스라인이 없던 점 △일방통행하도록 하지 않은 점 △길목이 50개 이하인데 안전요원을 200명조차 배치하지 않은 점 등을 들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지난 2019년(할로윈 축제)이나 지난번(2주 전) 지구촌 축제했을 때 (안전요원이)600~800명 나왔다 한다. 그렇게 하면 충분히 가능했다"라고 강조했다. 당시 이태원에 투입된 경찰관은 137명에 불과했고, 그 중 정복을 입은 경찰은 58명에 불과했다. 즉 나머지 79명은 마약 단속 등을 담당하는 사복 경찰이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이상민 장관 발언도 그렇고 이런 사람들은 공권력이 뭘 해야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없다"라며 "물론 마약도 잡아야 하지만 제일 처음은 시민의 안전, 그것 때문에 있는 거지 다른 게 아니다. 이런 것에 대한 선후좌우의 개념이 너무 없다"라고 질타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인력배치 늘린다고 막을 수 있는 게 아니다' '촛불집회 때문에 경찰 병력이 분산됐다'고 변명하고 한덕수 총리까지도 그의 말을 거든 데 대해 "변명하고 회피하고 남탓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공직자라고 하면, 국민의 안전과 행정에 대해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라며 "뭘 어떻게 했든지간에 문제가 생겼다면 정말 사과와 유감과 모든 걸 표시하고 사죄드려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윤석열 정부에 대해 "전체적으로 기강이 안 잡혀 있고 기강이 전혀 없다"라며 "대통령이 입밖으로 말하는 것과 본심을 (공무원들이)다르게 해석하는 거 같다"라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애 전 의원은 윤석열 정부에 대해 "전체적으로 기강이 안 잡혀 있고 기강이 전혀 없다"라며 "대통령이 입밖으로 말하는 것과 본심을 (공무원들이)다르게 해석하는 거 같다"라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애 전 의원은 유럽 출장에서 돌아온 오세훈 서울시장이 사과 대신 '전후 상황을 파악 중에 있다'고 한 데 대해서도 "여태까지 경위파악 안 하고 뭐했느냐"라며 질타했다. 즉 SNS 등을 통해서 실시간 경위파악이 가능한데도 그렇지 않았다는 질타다. 또 국민의힘 소속인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이태원 참사가 벌어진지 몇 시간 후 SNS에 자신의 홍보글을 올렸다가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또 윤석열 대통령이 참사 현장을 지난달 30일 찾은 데 대해 "너무 불편하다. 참사 장소 아닌가"라며 "수습한다고 그러면 현장은 증거의 현장이다. 여러가지 증거가 있어야 하는데 대통령이 간다는 자체가 훼손의 행위"라고 질타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윤석열 정부에 대해 "전체적으로 기강이 안 잡혀 있고 기강이 전혀 없다"라며 "대통령이 입밖으로 말하는 것과 본심을 (공무원들이)다르게 해석하는 거 같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이 바깥으로는 애도가 중요하고 하나하나 유족을 다 챙기겠다고 운운하더라도 그게 1대 1 케어로 된다고 하면 밑에 말단행정에서 해야 하는 것인데 그게 안 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말만 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나 박원순 전 시장 같은 경우는 꼼꼼하잖나"라며 "하나하나 되는지 안되는지를 다 체크하고 그렇게 신경쓰는 걸 알기 때문에 밑의 실무진들이 다 챙긴다. 그런데 지금은 그런 걸 가지고 달달 볶는게 아니라 '왜 사진이 이렇게 엉망으로 모든 게 안 나왔냐' 이런 걸로 할테니까 신경 안 쓰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