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수습 총력 다해야 할 한덕수, 외신 간담회서 농담…경악"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책임을 덜어내기 위해서 사건을 축소·은폐·조작하는 것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는 국민 삶에 대해서 특히 생명과 안전 대해서 무한책임지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우리 국민들은 묻는다. '왜 이런 참사를 겪어야하는건지', '이때  이 엄중한 시기에 국가는 어디 있었는지'를 묻고 계신다"면서 "그런데 현재 정부의 고위 책임자들의 태도가 도저히 책임지는 자세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와 고위 책임자들의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 하나 하나 지적했다.

이 대표는 "어제 경악할 만한 장면을 봤다"며 "사태 수습에 총력을 다 해야 할 총리께서 외신기자 간담회를 하면서 농담을 했다. 농담할 자리냐"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인사혁신처는 지금 그 일이 뭐 그리 중요하다고 ‘리본에서 근조를 떼라’ 이러한 지시를 하냐"며 "‘근조, 애도, 추모, 삼가 명복을 빈다’이 말을 쓰지 못하게 하는 이유가 대체 무엇이냐. 이것을 버젓이 공문에다가 기록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 대표는 "‘참사가 아니라 사고라고 하라’, ‘희생자가 아니라 사망자라고 하라’ 거기에 더해서 ‘영정 사진 붙이지 마라’, ‘위패 생략하라’  등 지금 희생자와 부상자들이, 또 그 가족들이 울부짖는 이 와중에 이게 무슨 큰일이라고 공문에다 써서 전국의 지방정부와 공공기관에 지시를 하냐"며 "이것은 어떻게든 국민들의 분노를 줄이고 자신들의 책임을 경감하기 위한 꼼수다. 고통 속에서 오열하는 국민 앞에서 이러한 꼼수를 쓰면서 우리 유족과 피해자들을 우롱해서야 되겠냐"라고  비난했다.

그는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또 부상자들에 대한 가장 큰 위로는 왜 그런 억울한 일을 당했는지 그 진실을 아는 것"이라며 "왜 죽어가야 했는지, 왜 그런 고통을 겪어야 하는지, 그 원인과 경과, 이유를 알 수 없다면 얼마나 억울한 일이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정치는 권한의 크기만큼 책임을 지는 것이다. 진실을 철저히 규명하고 그에 따라서 우리 희생자들과 부상자들, 그 가족들, 또 이것을 지켜보는 우리 국민들께 진상을 분명히 알려드리는 것"이라며 "그리고 다시는 이러한 일이 생겨나지 않게 하고,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제대로 책임지게 하는 것이 바로 국가의 존재 이유"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