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 김승지 기자= 유가족과 국민들에게 큰 상처를 남긴 10.29 (이태원) 참사에 대한 본격적인 '사과와 책임·재발방지'에 관한 사회적 논의가 시작됐다.

25개 시민단체들은 지난 5일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10.29 참사'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과 관련 제안을 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5일 광화문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25개 시민단체들이 10.29참사 애도를 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개혁연대민생행동)
5일 광화문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25개 시민단체들이 10.29참사 애도를 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개혁연대민생행동)

이들은 ‘이태원 참사 애도와 사과 및 재발 방지 등 안전 사회건설 관련 특별제안’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내각 총사퇴와 여야협치 거국내각 구성’, ‘거국내각 총리에게 헌법에 명시된 권한 행사 보장’, ‘1차 책임 주무 부서장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서울경찰청장 경질’, ‘서울시장과 용산구청장 자진사퇴’, ‘참사 재발 방지 약속 및 국민과의 협치로 안전 사회건설’, ‘여야 정쟁 중단 및 국민개헌권리 보장’ 등 5가지를 제안했다. 

송운학 공익감시민권회의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1일1회 조문에 대해  "진정성없다"고 평가했다. 또 뒤늦은 사과에 대해서는 "엉뚱한 자리에서 인색하게 마지못해 한 사과에는 진정성과 알맹이가 없다. 진정한 애도와 사과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더 이상 꼬리를 잘라 머리를 지키려고 하는 잔꾀와 깃털로 몸통을 가리려는 꼼수 등은 통하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수년간 안방안의 세월호라 일컫는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자들의 피해회복과 관련자 처벌을 위해 활동해 온 이들 시민단체들은 "세월호 참사, 10.29 (이태원)참사 등 사회적 참사가 잊을만하면 다시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생명과 안전 등을 위해 봉사해야 마땅한 국민 머슴인 공직자가 이를 경시하고, 황금과 재물 또는 벼락출세 등을 위해 직무유기죄, 직권남용죄 등을 저지르기 때문"이라고 직격했다.

참사 재발 이유에 대해서는 "범죄를 저질러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거나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라면서 "이들 공직자와 관련 범죄자들을 엄벌하고, 징벌적 손해배상을 강제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상민 ‘정의연대’ 사무총장은 “내각 총사퇴와 여야협치 거국내각 구성 등을 즉각 수용하지 않을 경우, 윤석열 대통령 퇴진 운동이 활화산처럼 폭발하고, 새로운 정치집단이 등장해서 거대양당 등 기득권세력을 불태울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참사에 대한 진실규명과 책임에 대해 여야가 따로없이 나서야 한다며 구체적으로 "피해자와 다수 국민이 용서할 때까지 대통령 등 고위 공직자와 주무 부서장은 물론 고위 관료가 되고자 하는 정치인들이 모여있는 집권 여당과 제1야당 스스로 자책과 연민의 마음으로 이번 참사 등을 계속 애도는 물론 재발 방지를 약속하고,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안전 사회건설이며, 말없이 지켜보고 있는 거의 모든 국민의 희망이고 요구사항"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기자회견에 개혁연대민생행동, 공익감시민권회의, 관청피해자 모임, 국민연대, 국민주권개헌행동, 기독교개혁연대, 대한 중도유적보존협회 추진위, 동학 마당, 법치 민주화를 위한 무궁화클럽, 사랑나눔터 장애인 인권상담소, 삼청교육대 진실규명 추진위, 선감학원 진실규명 추진위,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정의연대,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행·의정감시네트워크 중앙회 등이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